뉴스레터 구독하기

156,111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선배 마케터의 조언과 추천 도서를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함께해요 😉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터뷰 : 독서는 나의 힘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밈 : 마케터 이상과 현실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터뷰
독서는 나의 힘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와 어떤 일을 하고 계신 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랭킹 상위 0.12% 회원이자 칼럼니스트 Jazzy입니다. 큐터뷰를 통해 인사드리게 되어 기뻐요. 저는 여러 브랜드들의 콘셉트를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우리 제품이 왜, 어디가 좋은지 논리를 전개하고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접점에서 반응하는 기획, 구성, 생산 등의 업무죠. 
Q. 인하우스, 대행사를 모두 겪으셨는데요. 각 장단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인하우스는 하나의 브랜드를 깊게 파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회사 운영이나 경영적인 측면을 배울 수도 있고요. 단점은 다른 브랜드를 접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야가 좁아질 수 있다는 점이에요. 대행사 경험을 하게 되면 하나의 브랜드를 탐구하는 깊이는 조금 약해질 수도 있어요. 그 대신 색깔이 다른 여러 브랜드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죠. 그리고 매체의 중요성을 깨닫게 돼요. 
Q. 독서를 많이 하는 계기가 있으신가요?
많이 읽으려고 하는 건 간접 경험 때문이에요. 저자와 만나고 싶은데 직접 만날 수 없으니 책을 통해서 만나는 거죠. 그리고 책에서 어떤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 사는 것도 있지만 책에 쓰인 저자의 좋은 기운을 느껴보고 싶어서 사는 경우도 있어요.
Q. 최근엔 어떤 책을 보세요?
마케팅으로 성공할 수 있는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 스스로가 변화되지 않으면 성공하기는 힘든 것 같아요. 그래서 스스로의 변화가 중요한데, 사실 인간이라는 존재는 쉽게 변하기는 힘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변화를 할 때 모티브를 주는 책들이 있는데 그게 바로 요즘에 많이 유행하는 자기 계발과 관련된 책들이죠. 또 광고 효율을 올리기 위해서 인간의 인지 작용에 관심이 많아요.
Q. Jazzy님의 도서 추천을 받고 싶습니다!
◾ 심리학, 인지심리학, 광고 심리학 : 웹 심리학, 설득의 심리학, 심리학으로 팔아라,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에 대한 100가지 사실, 못 파는 광고는 쓰레기다(클로드 홉킨스), 과학적 광고(클로드 홉킨스), 광고 불변의 법칙
 논리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지성 개발 :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오마에 겐이치), 지식의 단련법(다치바나 다키시), 기획의 정석, 보고의 정석, 기획은 2형식이다
 미디어, 채널 : 인스타그램 셀프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아이 엠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이론 : 프로파간다 시대의 설득전략
 세일즈 토킹·화법 : 세일즈 말부터 바꿔라, 물건을 팔지 말고 가치를 팔아라
 습관, 자기개발 :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실행동력 프로젝트
 팀장, 관리자를 위한 내용 : 성과를 원하는가? 제대로 시켜라, 팀장의 탄생
 브랜드 : 포지셔닝, 브랜드 불변의 법칙
 온라인 마케팅 전략 : 아이보스의 인터넷 마케팅 해법
 시간 관리 : 하루 시간 사고법
 기타 좋은 에너지를 주는 책 : 한국의 세일즈 명인, 50 홍정욱 에세이, 나의 까만 단발머리

#인끼글
많은 분이 보셨어요
⭐ 퍼널을 활용한 페이스북 광고 효율 극대화하기
#마케팅밈
마케터 이상과 현실

#마케팅 늬우스

 유튜브·인스타·틱톡의 경계가 무너진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 콘텐츠 플랫폼들이 각자의 특성을 잃고 점점 유튜브처럼 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틱톡은 영상 길이를 60초에서 최대 3분까지 허용했고요. 릴스도 최대 4시간까지 가능한 실시간 라이브 비디오 서비스를 추가하면서 경쟁적으로 영상 길이를 늘리고 있어요. 영상이 길어지는 만큼 광고와 스폰서드 콘텐츠가 노출되는 영역도 함께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MZ세대 잡기 위한 브랜드웹툰 마케팅
웹툰 플랫폼에는 브랜드와 협업해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연재하는 브랜드웹툰이 있어요. 최근 브랜드웹툰에서 이례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곳이 있는데요. 유진투자증권의 '신입일기'예요. 월요웹툰 전체 6위, 여성 독자 인기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미래 주요 고객인 MZ세대를 겨냥해 웹툰을 선택했다고 밝혔어요. 노골적인 광고보다는 브랜드의 대중 인기도를 높이려는 목적이라고 하네요.

 상반기 네이버페이로만 17.7조 결제했다
올해 상반기, 네이버페이로 결제된 금액이 약 17조 7천억 원에 달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해요. 지난해 상반기 대비 약 41% 상승했어요. 와이즈앱 조사 자료를 보면 지난 6월에는 결제금액 3조 1천억 원을 기록했고 1,711만 명이 월평균 18만 1,680원을 결제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가 가장 많이 사용했고, 40대가 뒤를 이었어요.

 iOS보다 안드로이드 광고에 몰린다
애플의 앱 추적 투명성 정책에 따라 광고를 위한 고객 타기팅이 제한되자 iOS보다 안드로이드에서 더 많은 모바일 광고가 집행됐다는 소식이에요. 애플 사용자의 약 67%는 자신의 정보를 추적하도록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얼마나 늘었나 살펴보니 iOS 광고 지출액은 올해 6월은 지난해 6월 대비 25% 성장한 반면 안드로이드는 전년 대비 64% 증가했어요.

 마켓컬리 쓱 갈아탔어요
최근 쿠팡 앱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어요. 6월 쿠팡 앱을 설치한 모바일 기기 수는 전달 대비 약 35만 대 감소했어요. 마켓컬리 등 경쟁사는 늘었지만 감소한 곳은 쿠팡이 유일했어요. 물류센터 화재로 촉발된 불매운동 여파로 풀이되는데요. 덕분에 경쟁사인 마켓컬리와 쓱닷컴 등은 반사이익을 누렸네요. 불매운동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 월간 퀴즈 만점은 어려워요. 저도 퀴즈 해설 보고 복습했어요 😁
 보스님의 인생 조각이 되는 그날까지!
🎤 만나고 싶은 분이 있으신가요? → 피드백 남기기
🍰 주변 사람에게 한 조각 공유하기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