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450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중소기업 대행사에 6년째 다니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고민 사연 : 연봉에 비해...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마케팅 TMI : og 태그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고민 사연
중소기업 콘텐츠마케터, 다 이런가요?

중소기업 대행사에 6년째 다니고 있는 콘텐츠 마케터입니다. 기획팀으로 입사했지만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알아 SNS 관련 업무를 하다 콘텐츠팀에서 팀원 없이 팀장으로 근무 중이에요. 제가 하는 일은 SNS 채널 운영, 광고 집행, 신문 광고, 영상·디자인물 제작 및 제안서 작성하는 일과 광고주 대응 등이에요. 

헤드헌터나 주변 지인들 말로는 기준에 훨씬 못 미치는 돈을 받으면서 업무는 과중하다고 말해요. 다들 이렇게 일하고 계신가요? 보통 이러면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이직하려도 해도 연봉 인상률이 15% 정도일 텐데... 고민이 많네요.
함께 고민해주셨어요!
🧑 중소기업 대행사들은 대부분 한 명이 여러 가지 일을 해주기를 원하더라고요. 제가 보기에는 급여 대비 일이 너무 많아 보입니다. 업무 조정이나 채용을 요청해보세요. 요청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개선되지 않습니다. 만약 그래도 개선이 안 된다면 그때부터 이직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겠어요. 개선이 안 되는 곳에 오래 있으면 몸만 망가지게 됩니다.
👩 너무 업무가 많아 업무의 경계가 없어 보입니다. 위에서 업무를 주면 다 받지 말고 못하는 일은 못한다고 딱 잘라서 말씀하셔야 합니다.
👦 일의 양과 종류가 아니라 하루에 몇 시간 일하는 지를 한번 고민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본인의 업무가 과하고 처우가 개선되지 않는다면 글 쓰신 분과 대표님 간의 확실한 협상이 필요한 단계로 보입니다. 일시적인 요구가 아닌 각 잡고 제대로된 협상을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솔직히 말해서 단순한 요구나 징징거림으로 비추어질 수 있는 태도로는 인간은 잘 바뀌지 않습니다.
#인끼글
보스님 함께 봐요!
#마케팅 TMI
Q. 카톡으로 링크 보내면 이미지와 제목 같은 것이 나오던데, 이걸 og 태그나 메타 태그라고 하더라고요. 이게 정확히는 어떤것인가요? 설명 좀 해주세요!
A. 우리가 카톡에서 뉴스 링크를 공유하면 링크 주소와 함께 미리 보기로 이미지와 제목, 설명 문구를 볼 수 있죠. 이런 정보를 메타 태그, 또는 og 태그라고 해요. 

그냥 링크만 있으면 클릭하기 전까지 어떤 내용의 링크인지 알 수가 없고, 또 내가 원하는 정보가 아니라면 시간 낭비하는 셈이 되는데요. 이 og 태그(정확히는 Open Graph Protocol)가 포함되어 있다면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 '미리 보기'가 가능한 것이죠. 

이런 정보는 HTML로 작성되는데요.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어서 meta 태그, og 태그라고 부르고 있어요. 

카톡에 링크를 공유하면 카톡의 크롤러(=봇)가 링크를 방문해서 HTML 구조 중에서 meta태그가 있는지 확인하고요. 그중 og:title, og:image, og:description와 같은 정보가 있으면 가져와서 예쁘게 만들어 보여주는 것이죠. 제목, 이미지 외에도 사이트명, 영상, URL 등의 정보를 설정할 수 있어요. 

이 open graph는 페이스북에서 처음 만들었고요. 현재는 네이버, 카카오톡 등 여러 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어요. 혹시 내 게시글이나 웹문서의 og 태그를 적용하시려면 HTML 문서의 <head>와 </head> 사이에 이 링크를 참고하셔서 메타 태그를 넣어보세요. 그리고 페이스북 공유 디버거를 방문하시면 잘 적용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 풀필먼트 플랫폼 'NFA' 오픈
쿠팡은 전국에 물류센터를 구축해 로켓배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도 쿠팡에 비해 약점으로 꼽히던 물류 부문을 강화한다는 소식이에요. 7개 풀필먼트 업체와 손잡고 풀필먼트 데이터 플랫폼인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를 제공하기로 했어요. NFA에서 SME가 자신의 스토어에 맞는 풀필먼트 업체를 직접 찾아 물류 방식을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고 해요. 

 SKT,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공개
메타버스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대기업들이 하나씩 참여하고 있는데요. SK텔레콤에서 네이버의 제페토에 맞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iland)'를 공개했어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사용성에 중점을 뒀다고 해요. 컨퍼런스홀, 야외 무대 등 18개 테마의 공간을 제공하고 그 안에서 콘서트, 소모임 등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마련했다고 밝혔어요. 

 쿠팡의 퀵커머스에 충격 받은 편의점
'15분 내 배송'을 목표로 하는 쿠팡의 퀵커머스인 '쿠팡이츠 마트'에 편의점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는 소식이에요. 쿠팡은 도심 내 MFC를 구축해 라이더를 직고용하고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을 대신해 물품을 배달해주고 있는데요. 엄청나게 빠른 배달 능력과 1천만 개의 물품 조달능력을 앞세우고 있어 편의점 업계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에요.  

 펀슈머 식품 규제법 통과했다 
얼마 전 한창 이슈가 되었던 구두약 초콜릿이나 유성매직을 닮은 음료수와 같은 '펀슈머' 식품을 금지하는 법이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어요. 식품이 물품으로 오인될 수 있는 표시나 광고는 금지되고 기존 물품과 동일한 상호나 상표, 용기, 포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어요. 아이들이 구두약이나 유성매직을 식품으로 오해해 삼키는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취지라고 해요. 

 인터파크, 매각 추진한다
국내 1세대 이커머스 기업인 인터파크가 시장에 매물로 나왔어요. 최근 이커머스 분야 점유율은 2% 대까지 줄어든 상황인데요. 여전히 공연이나 여행 분야에서의 입지는 탄탄한 편이지만 코로나19로 수요가 급감해 매출 부진에 빠졌어요. 곧 여행, 공연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보이면서 지금이 인터파크를 매각할 시점이라고 판단했다는 분석이에요. 
#마케팅 퀴즈
Q. 다음 이미지에서 ** 브랜드가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요?

(A) 니치 마케팅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