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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수수료율 인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카드사 수수료율 인하
◾ 큐-서베이 : 자사몰 솔루션
◾ 큐트키 : 에이지 프렌들리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카드사 수수료율 인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많은 분들이 반가워할 만한 소식인데요. 카드사에서 카드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가 최대 0.3% 낮아진다고 해요. 어떤 내용인지 지금부터 살펴볼게요!

왜 수수료율을 낮춰주는 건가요?

요즘은 현금 없이 카드 지갑만 들고 다니거나, 휴대폰에 카드 한 장 넣고 다니는 '캐시리스' 사회로 급격히 바뀌고 있어요. 사람들이 대부분 카드로 결제하다 보니 가게에서는 높은 카드 수수료를 내는 것이 부담된다는 불만이 계속 되었어요.

이런 목소리가 점점 커지자 2012년부터 3년마다 정부와 카드사가 협의를 통해 카드 수수료율을 조정해왔어요. 2018년에 한 번 조정된 이후 3년 만인 2021년, 가맹 수수료가 드디어 확정되어서 1월 3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에요. 특히 이번에는 코로나19로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라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수수료율을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이 매우 많았어요.

수수료율이 얼마나 인하되었고, 우리에게 낮아진 수수료율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또 안 좋은 점은 없는지 더 자세한 내용 알아볼까요?
#큐-서베이
자사몰 솔루션, 어떤 것을 사용하고 계세요? 
자사몰을 운영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어요. 다른 업체는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고, 사용하다 보면서 어떤 장단점을 느끼고 있을까요?
3개의 문항만 있는 간단한 설문조사이니, 잠시 들려서 보스님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설문 기간 : ~ 01. 16 (일)

※ 이 설문은 자사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 설문 결과는 콘텐츠로 제작해서 공유해드릴게요 ♥ (지난 콘텐츠 보러 가기)
#큐트키
2022년의 시니어 트렌드, 에이지 프렌들리
5070세대가 우리나라 인구의 20%에 육박한다고 해요.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시니어 세대가 새로운 주 소비 세력으로 떠오르고 있어요. 이런 배경 속에서 2022년의 트렌드 키워드로 등장한 것이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예요. 에이지 프렌들리란 고령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말해요.

선진국에서는 ‘에이지 프렌들리 인증제도’까지 도입되고 있는데요. 고령층이 가기 좋은 레스토랑, 시니어 친화적인 도시, 서비스, 상품 등에 인증마크를 붙여주는 것이에요. 실제 이 인증을 받은 기업이나 소상공인의 매출이 매우 증가했다고 해요.

앞으로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이나 브랜드, 도시와 지자체만이 거대해지는 시니어 시장의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이제는 고령자를 배제하는 방식으로는 기업과 사회가 절대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죠! 😊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온라인 플랫폼, 자사 상품 우대하면 불법이다
앞으로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의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가 자사 상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올리거나 입점 업체가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면 법 위반 행위로 간주해 제재를 받게 된다고 해요. 이는 공정위가 밝힌 온라인 플랫폼의 심사지침에 대한 내용인데요. 자사 우대, 끼워팔기 등 현재까지 누적된 법 집행 사례를 토대로 제정안을 마련해 오는 26일까지 행정 예고할 것이라고 해요.

◾ 쿠팡, 멤버십 가격 인상에도 여론은 우호적
최근 쿠팡이 신규 회원에 한해 유료회원제 와우 멤버십 요금을 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인상했어요. 요금 인상에 대해 직접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업계는 누적된 적자 해소를 위한 것으로 분석했어요. 요금 인상 소식으로 500만 명으로 추정되는 충성 고객층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는데요. 우려와 달리 여론 대부분은 현재 가격에 대해 찬성하는 분위기예요.

◾ 2022년의 소비 키워드는 '팸잼'
G마켓과 옥션이 2022년 소비 키워드로 '팸잼(Fam-Zam)'을 제시했어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가족과 함께 재미를 찾는 소비 경향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한 것이에요. '팸잼' 트렌드로 특수를 누릴 것으로 내다본 분야는 프리미엄 가전제품, 즉석조리식품, 가족 여가활동 제품 등이 있어요.

◾ 배달의민족, 배달 넘어 라방 맛집 등극
배민이 배달 앱을 넘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지난해 3월 '배민쇼핑라이브'를 선보이며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했는데요. 1년이 채 안 돼 누적 총시청 수가 5,500만 회에 달했으며, 선보이는 상품마다 매번 7만 명 이상이 시청할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지금, 라방이 배달에 이은 배민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여요.

◾ 카카오, 모바일 다음뉴스 개편
카카오가 사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한 카카오 뷰 서비스를 모바일 첫 화면에 도입하는 형식으로 다음 뉴스 서비스를 개편해요. 이에 따라 다음 뉴스는 발견, 마이뷰, 뉴스 탭으로만 구성되는 형식으로 변화했고요. 기사 추천 배열, 랭킹 뉴스 서비스, 뉴스 위젯 기능, 언론사 선택 기능과 같은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주요 뉴스를 선정해 보여주던 방식은 사라지게 되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다음에도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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