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312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택배 파업, 이커머스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택배 파업과 비용 인상
◾ 친절한 서베이 : 카드 수수료 인하에 찬성? 반대?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택배 비용 인상에 파업까지, 엎친 데 덮친 격 📦
최근 CJ대한통운의 택배 기사분들이 파업하고 있다는 소식은 알고 계실 거예요. 이런 파업 사태와 더불어 연초부터 택배비를 인상한 것까지 겹치면서 이커머스 판매자들의 이중고가 더해지고 있어요. 무슨 일인지 함께 살펴볼게요!

택배 파업, 왜 하는 건가요?

CJ대한통운 택배 기사 2만여 명 중에서 조합원 1,700여 명이 파업에 참여 중이에요. 파업을 시작한 지 2주가 지났는데도 여전히 타협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어요.

📦 택배 노조의 입장 : 인상된 택배 요금의 상당 부분을 회사가 독식하고 있으니 공정하게 분배하고, 당일 배송이 포함된 계약 철회하자!
👔 회사의 입장 : 요금 인상분의 50%를 택배 기사에게 분배하고 있고, 올해부터 분류지원 인력도 투입하고 있으니 문제없다!
대안 내놓는 이커머스 업계

예상보다 파업이 더 길어지면서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피해도 점점 커지고 있어요. 지난해 중순에 택배비가 한 차례 올랐었는데요. 올 1월부터 또 택배비가 인상되어 부담이 늘어난 가운데, 파업까지 계속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어요.

이에 대해 이커머스 업계와 판매자들이 모두 고심하며 대처 방안을 내놓고 있는데요. 네이버와 쿠팡 등 이커머스 업계는 파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또 앞으로 상황은 어떻게 전개될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친절한 서베이
카드 수수료 인하, 어떻게 생각하세요?
지난 1월 10일 보내드렸던 큐레터에서 카드 수수료 인하에 대한 의견을 여쭤보았는데요. 참여해주신 분들은 어떤 선택을 해주셨는지 결과 공유해드릴게요!

지난 큐레터의 '카드 수수료 인하' 뉴스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 블로그 주소에 붙는 '운영자 ID' 없어진다
네이버 블로그 주소의 맨 마지막에 붙는 운영자 아이디가 없어질 예정이에요. 네이버 블로그 주소에 노출되는 아이디로 스팸 메일을 받는다는 민원이 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미 네이버를 제외한 다음, 티스토리, 브런치 등 블로그는 이용자가 직접 주소를 만들거나 무작위로 생성되는 방식인데요. 네이버도 올해 하반기까지 방안을 찾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어요.

◾ 무신사, 패션 플랫폼 최초로 거래액 2조 돌파
무신사의 지난해 거래액 총합이 2조 3천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전년보다 90% 이상 성장한 수치이며, 거래액이 2조를 넘은 것은 패션 플랫폼 최초라고 해요. 고객 활성화 지표도 전반적으로 올랐는데요.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00만 명에 달했고, 회원 수도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이런 눈부신 성장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국내 브랜드의 선전 덕분으로 풀이돼요.

◾ 설 앞두고 달아오른 선물하기 시장
이커머스 업체들을 중심으로 선물하기 관련 이벤트가 한창이에요. 코로나19 이후 전 세대가 온라인 선물하기에 익숙해지면서 관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카카오를 시작으로 쿠팡, 네이버, 배달의민족 등 이커머스 업체뿐 아니라 대형마트와 백화점까지 선물하기 시장에 진입했는데요. 설을 앞두고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업체들의 마케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 토스, '원앱 전략'으로 금융 앱 1위 올랐다
토스가 카카오뱅크를 제치고 지난해 국내 뱅킹 서비스 앱 사용자 수 1위를 기록했어요. 그간 금융권에서는 여러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멀티앱' 전략이 보편적이었는데요. 하나의 앱에서 간편결제, 증권, 은행 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한 토스의 '원앱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에요. 뒤를 이어 3위부터 5위까지는 KB국민은행 스타뱅킹, 신한 쏠, NH스마트뱅킹이 차지했어요.

◾ 인스타그램, 이제 스토리에서 세로로 스크롤한다
인스타그램이 틱톡과 유사한 스토리용 세로 스크롤 기능 개발을 마치고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지금까지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가로 스크롤만 지원했는데요. 앞으로는 세로 스크롤을 사용해 다른 사용자의 스토리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현재 브라질 및 터키에서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진행되고 있다고 하네요.
#마케팅 퀴즈

(A) 드롭 마케팅

#큐-노트
큐레터와 함께 월요병 이겨내보아요!
🌱 여러분의 의견을 먹고 자라는 큐레터  피드백 남기기
📦 공짜로 배송되는 마케팅 소식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이메일을 두개씩 받고 계시다면? Q-letter@i-boss.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