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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음은 왜 10개월 만에 문을 닫을까?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카카오 음 서비스 종료
◾ 광고 : 카카오페이 구매 활용법
◾ 큐트키 : 그린테일 마케팅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카카오 음은 왜 문을 닫을까?
보스님은 카카오 '음(mm)' 서비스를 이용해본 적 있으신가요? 음은 카카오에서 지난해 6월, 한국의 클럽하우스를 목표로 야심 차게 시작한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예요.🔊 기존 사진과 영상 기반의 SNS와는 다른 방식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아쉽게도 오픈한 지 10개월도 채 되지 않아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전 세계에 불었던 음성 기반 SNS 열풍
지난해 2월 전 세계에 클럽하우스 열풍이 불었어요. 초대장이 있어야만 입장할 수 있었고, 빌 게이츠 MS 창업자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 등이 클럽하우스에서 활동하며 중요한 발언을 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죠. 이 인기에 힘입어 비슷한 서비스도 우후죽순 나타났고, 6월에는 카카오에서도 음성 기반의 소셜미디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음이라는 서비스를 도입했어요.
그러나 지금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음성으로 대화하는 것에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한 것 같아요. 지금은 음성 기반 SNS 전반적인 인기가 완전히 시들해져 버렸죠. 그래서 텍스트나 이미지, 영상 등을 서비스에 추가하고 이용자만의 커뮤니티를 만드려고 했지만, 이것도 잘 안 된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가 음 서비스를 종료하는 구체적인 배경, 그리고 카카오의 새로운 대안에 대해 자세히 정리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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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친구까지 모아주는 간편구매의 등장!
카카오페이 구매 활용법
일회성으로만 끝나는 기존의 간편구매와 차원이 다른, 새로운 간편구매가 등장했어요! 😮 카카오가 만든 일석이조 간편구매, 카카오페이 구매예요.

카카오페이 구매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없이 바로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간편구매 서비스인데요. 주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를 유도해서 비회원과의 소통 기회까지 제공해주는 똑똑한 마케팅 도구예요!

카카오페이 구매 버튼 하나만 추가하면, 내 쇼핑몰의 비회원 구매 전환율과 채널 친구수가 증가할 거예요! 😉
#큐트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언택트 쇼핑과 온라인 이커머스가 일상이 되었는데요. 덕분에 편의성도 높아졌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버려지는 택배 상자와 자원 낭비가 많아지면서 환경에 대한 걱정도 함께 늘어났어요. '하면 더 좋은' 친(親)환경이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우리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택해야만 하는 필(必)환경 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에요.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 철학이 단순한 유행을 넘어선 요즘, 새롭게 등장한 마케팅이 바로 '그린테일 마케팅'이에요. 그린테일 마케팅은 녹색(green)과 유통(retail)의 합성어로, 상품의 개발 및 판매 과정에 친환경적 요소를 도입한 마케팅을 의미해요.

그린테일 마케팅은 식품, 뷰티 산업부터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도입되고 있어요. MZ세대를 중심으로 미닝아웃, 가치 소비 등 환경이나 사회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가 트렌드가 되었는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등장한 그린테일 마케팅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어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 인스타그램, 시간순으로 피드 볼 수 있는 방식 추가
인스타그램이 홈 화면에서 피드 게시물을 보는 방식 두 가지를 새로 도입했어요. '팔로잉' 모드에서는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모든 계정의 게시물이 업로드된 시간순에 따라 노출되고요. '즐겨찾기' 모드에서는 내가 선택한 계정들의 게시물이 최신순으로 정렬돼요. 개인의 관심사와 활동을 기반으로 콘텐츠가 추천 노출되는 기존의 정렬 방식에 최신순으로 게시물을 볼 수 있는 방식이 추가된 것이에요.

◾ 구글, '제품 리뷰' 검색 강화
구글이 제품을 검색하면 장단점, 실제 사용 후기, 다른 제품과의 비교 등 객관적인 제품 리뷰가 검색되도록 검색 엔진을 개선했어요.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에게 리뷰가 중요한 정보라는 점을 고려한 업데이트라고 해요. 제조사가 제공하지 않는 정보가 담긴 사진이나 오디오도 노출 빈도를 높일 계획이며, 현재는 영어로 검색할 때만 적용되고 추후 다른 언어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에요.

◾ LG유플러스, 키움PE 손잡고 '레뷰' 인수
레뷰는 SNS 전파력이 높은 인플루언서들을 마케팅이 필요한 소상공인 등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인데요. 키움PE가 레뷰의 경영권을 인수한다는 소식이에요. 여기에 LG유플러스가 일부 투자금을 대고 투자자로 참여할 예정이에요. LG유플러스는 레뷰의 일부 플랫폼 운영 독점권 등을 확보해서 마케팅에 활용할 것으로 보여요.

◾ 격리 면제에 여행 특화 이커머스도 '특수'
이커머스 업계의 해외여행 상품 판매가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어요. 정부의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발표로 해외여행의 수요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에요. 티몬에 따르면, 해외여행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배 증가했고, 제주 여행보다 무려 18배 넘는 성장율을 보였다고 해요. 또, 인터파크의 해외항공 예약도 크게 늘었다고 하는데요. 티몬과 인터파크는 폭발적인 여행 수요를 잡기 위해 발 빠르게 해외여행 기획전을 열고 여행 수요 잡기에 나섰어요.

◾ 구글 인앱결제 강제에 콘텐츠 가격도 인상하나
OTT·음원·웹툰·웹소설 등 구글 안드로이드 앱으로 서비스되는 디지털 콘텐츠의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졌어요. 구글이 다음 달부터 최대 30% 수수료를 매기는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을 시행하고, 정책을 따르지 않는 앱은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고 통보했기 때문이에요. 다만, 급격한 요금 인상으로 나올 소비자 반발을 의식해, 구글 정책 변경일이 임박한 지금까지도 대부분 요금 인상 계획을 확정하지 못한 모습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보스님, 월요일 파이팅하시고 환절기 건강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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