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5월 15일 목요일! 오늘이네요? 새 광고 캠페인을 적용해요.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에서 출시되는 '애드부스트(ADVoost)쇼핑' 캠페인이 그 주인공이죠. 핵심은 AI가 다 알아서 해준다는 건데요. 기존 GFA 광고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빠르게 알아볼게요!

자세하게 살펴보면요.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은 네이버 쇼핑의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자동으로 광고 성과를 최적화하는 쇼핑 전용 캠페인이에요. 소재, 오디언스, 지면, 타겟팅 및 카탈로그 등 모두 필요 없이 비즈채널을 만들고, 목표 예산만 설정하면 광고 집행이 가능해요.

유의사항
①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에 연결할 비즈채널은 네이버 쇼핑에 입점한 쇼핑몰이어야 하고, 전환 추적 등록 및 승인이 완료되어야 한다.
② 캠페인 등록 후 상품 연동 및 최적화까지 최대 48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③ 성인 속성 상품(주류 포함), 도서/면세점 카테고리 상품은 제한된다.
④ AI가 자동으로 최적화하므로 오디언스가 게재 위치 타겟팅 설정은 불가하다.
⑤ 애셋그룹에서 특정 브랜드, 카테고리, 상품을 노출 제외할 수 있다.
이미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쇼핑검색광고를 운영 중이라면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시작하기> 기능을 통해 바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어요. 아래의 방법으로요!
① 쇼핑검색광고 캠페인 대시보드 하단 or 쇼핑검색광고 광고그룹 생성 화면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연결하기' 버튼 클릭
②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신규 계정 또는 기존 계정 선택
③ 검색광고 비즈채널을 승인 과정 없이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계정에 등록
④ 검색광고 비즈머니 유상잔액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계정으로 이관
⑤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플랫폼에서 ADVoost 쇼핑 캠페인 집행
네이버의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은 이름처럼 '쇼핑'에 특화된 캠페인인데요. AI가 자동으로 소재부터 광고 성과 최적화까지 진행해 주기 때문에 비교적으로 광고나 캠페인에 대한 이해도가 적더라도 활용하기가 쉬워졌다는 게 특장점이에요. 지난번에 메타도 AI 기능을 강화해서 크리에이터가 소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었거든요. 이런 흐름들을 보면 앞으로의 마케팅은 타겟팅보다도 크리에이티브적인 부분의 역량이 중요해질 것 같아요.
아이보스에서 운영 중인 단체 카톡방에서는 우연히 테스트 기회를 얻어 이미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을 경험한 마케터가 있었는데요. AI가 자동으로 노출해 주기 때문에 노출 지면이 많아서 좋지만, ROAS가 다른 GFA보다 좋다는 걸 체감하기는 어렵다고 전했어요. 또한 쿠팡 광고와의 비교에 대한 질문에는 '쿠팡은 애초에 물건 사러 들어오는 쇼핑앱이고, 네이버는 검색 포털이라 이 부분은 비교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어요.
아이보스는 커머스를 운영하지 않아 아쉽게도 사용해 볼 기회가 없었는데요. 경험하신 분의 후기를 애타게 기다릴게요 😂
네이버에서는 애드부스트 쇼핑 캠페인 이전에 베타 테스트를 운영하면서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과 파일을 준비했더라고요. 하단에 관련 링크도 달아둘 테니 관심 있으시면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