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에서 배운 타기팅, TV 광고에서 뽐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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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광고도 관심사 기반으로 타기팅 광고한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어드레서블 TV
◾ 큐-서베이 : 2022년 하반기 마케팅 전략
◾ 큐트키 : 키즈테크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TV 광고도 관심사 기반 타기팅 광고한다
전통적인 광고 매체인 TV 광고 시장에 최근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어요. 바로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라는 것인데요.📺 얼마 전 IPTV 3사가 미디어렙사인 인크로스와 함께 어드레서블 TV를 통한 광고 효과를 검증한다는 소식도 있었고요. 지난해에는 MBC가 지상파 TV로는 최초로 어드레서블 광고를 도입하기도 했어요.

전통 광고 매체인 TV와 디지털 광고가 어떻게 결합해서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인지, 어드레서블 TV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드릴게요!
근데 요즘 TV 잘 안 보지 않나? 🤔
맞아요, 스마트폰과 OTT 서비스의 활성화로 TV를 보는 일이 적어졌잖아요. 실제로 전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의 비중은 점점 성장하고 있는 것에 반해 방송 광고 시장은 규모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MB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MBC의 TV 광고 매출은 2011년과 2019년을 비교했을 때 8년 동안 무려 62%가 감소했고요. 핵심 방송 시간의 20-49세 평균 시청률도 67%나 하락했어요.
느슨해진 방송 광고 시장에 긴장감을 줄게요
어드레서블 광고는 IPTV 가입 가구의 시청 이력과 가입 정보 등을 바탕으로 적절한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이에요. 쉽게 말해 관심사에 기반한 맞춤형 TV 광고인 것이죠! IPTV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셋톱박스’에서 이용자의 관심사 정보를 수집해서 맞춤형 광고를 송출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평소에 골프 채널을 즐겨 봤던 시청자에게는 골프 용품 광고가 노출되는 식이에요.

어드레서블 TV 시장의 성장세와 우려, 향후 전망까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자세히 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큐-서베이
2022년 하반기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세우셨나요?
지난 4월, 무려 2년 1개월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코로나19의 끝이 보이는 듯해요! 하반기에는 활발한 마케팅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반기와 하반기의 마케팅 전략이 다를 듯한데요. 다른 마케터분들은 하반기 마케팅을 어떻게 준비하고 계실까요?
더욱 유익하고 알찬 콘텐츠가 완성될 수 있도록 보스님의 의견 한 스푼을 더해주세요! 🥰

설문 기간 : ~ 06. 06 (월)

※ 아이보스 회원만 설문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답변을 남겨주신 모든 분들에게 아이보스 500리터를 드려요!
※ 설문 결과는 콘텐츠로 제작해 공유해드릴게요 ❤ (지난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큐트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출생한 세대를 알파 세대라고 하는데요. 알파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화’예요.📱 디지털 친화적인 밀레니얼 세대의 부모 밑에서 자라면서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을 보고, 심지어는 직접 사용하며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죠.

최근 이 알파 세대의 아이들과 밀레니얼 세대의 부모를 타깃으로 한 IT 서비스 시장 ‘키즈테크’가 주목받고 있어요. 아이들을 위한 핀테크 금융 서비스부터 교육, 패션, 여행 등 그 분야도 매우 다양해지고 있죠. 미국의 포브스는 알파 세대를 겨냥한 육아, 서비스, 앱 경제 규모를 약 55조 원으로 추산했어요. 알파 세대의 국내 부모 인구는 약 300만 명, 시장 규모 약 10조 원으로 추정되고요.

키즈테크 시장은 맞벌이가 많은 부모의 역할을 도와주는 서비스가 늘면서 급속도로 성장했어요. 여기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야외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디지털 의존도가 더욱 높아졌는데요. 밀레니얼 세대에게 디지털 기기는 익숙한 존재일뿐더러, 육아에 대해 아이만큼이나 부모도 함께 행복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키즈테크 서비스의 이용에 거부감이 적은 것이에요.👪

글로벌 시장에선 이미 키즈테크 유니콘 기업들이 여럿 탄생했고요. 나이키나 스포티파이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에서도 알파 세대를 겨냥한 상품을 내놓고 있어요. 많은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이런 키즈테크 서비스는 더 다양하게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정식 출시

네이버가 ‘브랜드 커넥트’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했어요.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협업하고 싶은 브랜드와 제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예요. 지난해 9월부터 베타 서비스를 진행한 결과 창작자와 브랜드의 연결이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한 것인데요. 향후 가입 권한을 스마트스토어로도 확대 적용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필요한 중소상공인과 창작자 간 상호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어요.


◾ 유튜브 쇼츠에도 광고 허용된다

그동안 구글은 유튜브 쇼츠에 광고를 허용하지 않았어요. 광고가 없다는 점이 일부 사용자가 쇼츠를 애용하는 이유 중 하나로 꼽혀오기도 했는데요. 이제 기업들은 유튜브 쇼츠를 통해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현재는 일부 국가에서만 시범적으로 진행 중이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전 세계를 대상으로 광고를 받을 계획이라고 해요.


◾ 카카오, 검색 광고 플랫폼 하나로 합친다

오는 7월부터 카카오가 다음 계정으로 제공하던 검색 광고 플랫폼을 중단해요. 카카오 계정과 다음 계정으로 나눠 제공했던 검색 광고 플랫폼을 ‘카카오 키워드 광고’로 통합하는 것이에요. 카카오는 플랫폼 통합과 함께 카카오톡 계정만으로 별도 회원가입 없이 광고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광고주가 노출하고 싶은 소재를 다양화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어요.


◾ 카카오 뷰에서 광고 수익 추가로 나눠준다
카카오가 카카오 뷰의 추가 수익 배분에 나섰어요. 기존 카카오 뷰는 전체 수익 중에서 일부를 성과에 따라 배분하던 시스템이었는데요. 이제 각 보드 안에서 발생한 광고 클릭 수익까지 에디터가 가져갈 수 있는 ‘보드뷰 광고 수익’ 방식을 추가한 것이에요. 뷰 에디터의 수익을 증가시킴으로써 카카오 뷰를 더욱 활성화하려는 조치로 보여요.

◾ 6월 광고시장 더워지는 날씨와 함께 예열 중
한국방송진흥공사에서 6월의 광고 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했는데요. 올해 6월 KAI 종합 지수는 99.0으로 나타났어요. 지난 5월보다는 광고비 집행이 소폭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지난해 6월과 비교했을 때는 105.5로 3개월 연속 증가하는 추세라고 해요. 매체별로는 온라인·모바일, 신문의 광고비가 5월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보스님은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하셨나요? 저는 주말에 사전투표를 하고 왔답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국민의 권리인 만큼 보스님도 꼭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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