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브랜드는 사라고 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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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사랑받은 브랜드엔 '이것'이 있다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엔 ‘이것’이 있다
저는 서점에 가서 책도 구경하고 만져도 보고 오는 것을 좋아해요. (독서하는 걸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요…😅) 특히 제가 애정하는 장소는 바로 ‘교보문고’인데요. 교보문고 특유의 아늑한 분위기와 종이 향기가 좋아서 자주 방문하게 되는 것 같아요!

보스님은 이렇게 특정한 공간의 향기와 분위기가 좋아서 조금 멀더라도 찾아가 보신 경험 있으신가요? 또, 다른 제품과 품질은 크게 다르지 않은데 더 비싼 제품을 구매하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이 질문들에 고개를 격하게 끄덕이셨다면, 아마 그것들만의 특별한 감성이 느껴졌기 때문이었을 거예요. 🎀

오늘 소개해드릴 책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에서는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게 만드는 것을 ‘미학’이라고 이야기해요. 샤넬, 디즈니, 티파니앤코 등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브랜드는 독자적인 미학을 갖추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미학이라는 단어, 단번에 잘 와닿지는 않죠? 이게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 브랜드에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큐레터와 함께 알아봅시다!
보스님 : 미학..? 제품이 예쁘면 된다는 뜻인가요?!
아니에요. 🙅‍♂️ ‘미학’이란 시각적인 디자인을 넘어 오감을 자극하는 모든 경험을 의미해요. 매장을 방문하거나, 포장을 뜯고, 냄새를 맡거나 촉감을 느끼는 등 감각을 자극하는 모든 행위를 ‘미학’이라고 얘기할 수 있죠! 더 나아가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상상하는 것까지 미학의 영역에 포함돼요.

현재의 소비자들은 그저 필요하고 유용한 제품을 사는 게 아니에요. 시각, 미각, 후각, 청각, 촉각을 자극해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위해 기꺼이 웃돈을 내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려면 제품의 로고, 재질, 냄새, 소리, 패키징 등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미학적인' 요소도 꼭 신경 써야 해요.

완전히 몰랐던 내용도 아니고 사뭇 사소해 보일 수 있는 내용이지만 소비자의 충성도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에요. 왜냐하면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 감정적인 동물이기 때문이거든요. 😋 소비자가 제품을 사면서 어떤 느낌을 받을지, 이 느낌이 우리 브랜드가 보여주고 싶은 게 맞는지 잘 체크해야 하죠!

이 책에서는 소비자의 소비를 부추기는 ‘브랜드 코드’에 대해 소개하고, 이 브랜드 코드를 어떻게 발굴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아래 콘텐츠 전문을 확인하시면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인끼글
일잘러 마케터의 Pick! 🍀
#마케팅 늬우스
◾ 카카오, 메타버스 수익화 전략 공개
카카오가 메타버스를 이용한 수익화 전략을 공개했어요. 메타버스의 한 축인 오픈링크의 도입을 통해 광고 매출을 끌어올려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전략이에요. 오픈링크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공통의 관심 주제로 모여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메타버스 오픈채팅 서비스인데요.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수익화 모델을 도입할 수 없었던 채팅방 내에도 오픈링크를 통해 광고지면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요.

◾ 쿠팡보다 자주 쓰는 국민 앱 당근마켓
지난 5월 기준 당근마켓이 누적 가입자 수는 3,000만 명을 돌파했고, 주간 이용자 수는 1,200만 명으로 나타났어요. 이는 우리나라 국민의 60% 가까이가 가입한 것이며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당근마켓을 방문하는 셈인데요. 동네 사람 사이의 대면 거래만 할 수 있는 것이 단순 중고 거래 플랫폼을 넘어 전 국민의 지역생활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이 된 것이에요.

◾ 카카오-구글, 인앱결제 두고 깊어지는 눈치싸움
인앱결제를 두고 카카오와 구글 사이의 눈치싸움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에요. 카카오는 이모티콘 구독 서비스 ‘이모티콘 플러스’에 아웃링크 결제 방식을 연동하며 구글의 인앱결제 의무화 조치를 벗어나는 행보를 보여서예요. 두 업체가 각자의 입장을 고수하게 되면 구글플레이에서 카카오톡이 퇴출될 수도 있는데요. 아직 인앱결제 정책 시행 초기인 만큼 업계는 양측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어요.

◾ 네이버파이낸셜, 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 출시한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중소상공인이 네이버에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비즈니스 도구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이러한 중소상공인 고객을 약 10만 명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파이낸셜이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출’과 대출 비교 서비스를 6월 중 출시할 것이라고 해요. 이에 따라 케이뱅크·토스뱅크 등 핀테크 회사들이 큰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여요.

◾ 돌아온 싸이월드, 과거의 도토리 열풍 이어갈까
싸이월드의 선물가게가 문을 연 후 하루 도토리 판매량이 5,000만 원을 돌파했어요. 또, 서비스를 재개한 첫 달 싸이월드가 다날에 지급한 실명인증 수수료는 약 3억 9,000만 원이며, 5월에는 약 2억 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회원의 휴면 해제가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지표예요. 이렇게 과거의 싸이월드 열풍을 다시 이어갈 수 있을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어요.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대행사만의 차별점! 뭐가 있을까요?

광고주를 설득하기 위한 제안서에 넣을 우리 대행사의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대행사에게 좋은 광고 제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케팅 병아리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4화! 제안서에 들어가는 자사의 강점, RFP의 개념과 작성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마케팅 퀴즈
#큐-노트
브랜딩.. 사실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것인지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잖아요 😥 이번 책에서는 보스님에게 오래오래 사랑받는 큐레터가 되기 위해 어떻게 브랜딩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해줘서 도움이 됐어요! (이메일도 만질 수 있고 향기가 날 수 있었으면...🤣) 브랜딩을 고민하고 계신 마케터분들께 추천드립니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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