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물간 줄 알았던 네이버 블로그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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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를 가장 많이 쓰는 연령이 20대라고요? 😮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네이버 블로그 앱 20대 사용자
◾ 큐트키 : 에코그래머블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네이버 블로그 가장 많이 쓰는 연령은 ‘20대’ 😮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 앱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세대가 의외로 20대라고 해요.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19살의 꽤 오래된 서비스인데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사용자를 뺏겼던 블로그가 어떻게 다시 MZ세대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한 것일까요?
제2의 전성기 맞이한 네이버 블로그
MZ세대라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을 주로 이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의 약 70%가 MZ세대로 나타났고요. 특히 20대 이하의 Z세대가 44%를 차지할 만큼 어린 연령층에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런 인기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지난해 있었던 ‘오늘일기 챌린지’였어요. 2주 동안 매일 블로그에 일기를 남기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였는데요. 어뷰징 문제로 3일 만에 중단되는 등 우여곡절이 있기는 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유도하며 사용자가 14%가 증가했고, 이중 MZ세대가 80% 이상을 차지했어요.
블로그, 왜 하는 걸까요?
🎈 폐쇄적인 공간 :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과는 다르게 링크를 공개하지 않는 한 무분별하게 노출되지 않아서 지나치게 개방적인 SNS에 지친 사람들이 다시 블로그로 돌아오고 있어요.
🎈 다양한 수익 창출 : 구독자나 팔로워가 필요한 타 매체보다 더 쉽게 수익 창출을 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라면 더 많은 광고를 배치할 수 있어서 수익이 더 크고요!
#큐트키
최근 기업 및 브랜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이죠. 소비자는 친환경 제품을 이용하면서 환경을 생각하고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고 브랜드는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고 또 마찬가지로 환경을 보호할 수도 있어요.

미닝아웃, 가치소비 등의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선택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그중에서도 특색 있는 제품으로 인스타그램에 올릴만한 굿즈나 서비스를 만들어 마케팅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어요.

이런 마케팅 방법을 ‘에코그래머블(Eco-grammable)’이라고 하는데요. 환경을 의미하는 에코(Eco)와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의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을 합친 신조어예요.
※ '큐'레터가 픽한 '트'렌드 '키'워드! 큐레터가 요즘 트렌드 용어 알기 쉽게 정리해 설명해드릴게요.
#마케팅 늬우스
인스타그램, SNS·커뮤니티 앱 월 이용자 첫 1위

인스타그램이 주요 SNS·커뮤니티 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처음으로 한국 내 1위를 기록했다는 소식이에요. 기존에는 네이버 밴드가 인스타그램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 있었는데요. 2020년 5월 이후 네이버 밴드 이용자 수는 16.1% 줄었지만, 인스타그램은 약 8.9% 증가하면서 순위 변동이 일어난 것이에요.


◾ 카카오톡, 페이스북·인스타그램처럼 바꾼다

카카오톡이 대변신을 예고했어요.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프로필 페이지를 강화해서 페북이나 인스타와 같은 소셜미디어로 발전시키고, 모르는 사람들끼리 관심사를 중심으로 모이는 오픈채팅은 별도 앱으로 분리하겠다는 전략을 알린 것인데요. 최근 경기 침체로 카카오의 성장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면서 핵심 사업인 카카오톡을 개편하겠다고 나선 것이에요.


◾ 몸집 커지는 틱톡 따라하는 메타·유튜브

숏폼 콘텐츠를 활용한 틱톡의 성장세가 가파른 가운데, 메타와 유튜브 등 주요 SNS 매체들도 숏폼 서비스 확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에요. 유튜브는 지난해 7월 ‘쇼츠’를 선보였고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콘텐츠 노출 알고리즘과 디자인에 변화를 주며 틱톡에 적극 대응하고 있어요. 하지만 갈수록 틱톡과 유사해지는 것에 대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요.


◾ 편의점 콘텐츠가 1억 뷰 돌파
편의점 업계가 ‘재미’에 기반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연스레 브랜드와 상품에 스며들게 하는 마케팅에 앞다퉈 나서고 있어요. 특히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웹 예능과 웹드라마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이는 모습인데요. 지난 6월에 공개된 CU의 숏폼 드라마 ‘편의점 고인물’은 방영 39일 만에 조회 수 1억 회를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요.

◾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구글·메타 위협하는 아마존
아마존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어요. 한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아마존의 성장세가 구글과 페이스북을 크게 뛰어넘은 것이에요. 경기 침체로 인해 광고 시장이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메타와 스냅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아마존은 3분기에도 13~17%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디지털 마케팅 기초지식
마케터는 계속해서 배워야 산다 📝

주력으로 운영하는 광고가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해야 해요! 계속해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도 이해하고 학습해야 하죠 😥


우리가 마케터로 일하며 계속해서 배워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그것들을 배우기 위해서는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까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오늘 8월 8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세계 고양이의 날’!🐱 인류의 가장 오랜 친구이자 반려동물인 고양이를 인정하기 위해 제정된 기념일이래요. 세상의 모든 고양이들과 보스님이 행복한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큐레터는 보스님의 오랜 친구처럼 항상 곁에 있을게요 ❤
🎁 다음에는 어떤 주제의 소식을 전해드릴까요? → 피드백 남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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