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숏폼, 그런데 어떻게 활용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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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시면 좋을 만한 다양한 브랜드의 숏폼 마케팅 모범 사례들을 케이스 별로 모아봤어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숏폼 마케팅
◾ 광고 : 틱톡 쇼퍼테인먼트 리포트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마케터인 내가 이 세계에서는...? 3편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N초 만에 소비자 사로잡는 법, 숏폼 마케팅 🎥
여가 시간을 보내다 보면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저를 발견하고는 해요. 이제 스마트폰이 없는 삶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 일상과 가깝게 닿아 있는데요. 특히 이 스마트폰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는 듯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한번 접속하면 한동안 알고리즘의 노예가 되고는 하죠... 😵

실제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 시간 중에서 동영상을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이상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고요. 최근에는 이 동영상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고 있어요. 바로 15초 ~ 1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 숏폼이 대세이기 때문이죠!

숏폼 시장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에서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어요. 오늘은 참고하시면 좋을 만한 숏폼 마케팅의 모범 사례들을 케이스 별로 모아봤어요. 그뿐만 아니라 우리 브랜드에는 무슨 숏폼 플랫폼이 좋을지 각 숏폼 플랫폼이 가진 특징도 함께 정리했으니 지금부터 숏폼 마케팅의 세계로 빠져봅시다! 😚
브랜드가 숏폼 마케팅을 활용하면 좋은 이유
숏폼 인기의 시작은 틱톡의 흥행 덕분이었어요. 전 세계적으로 틱톡이 인기를 끌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각종 소셜미디어들도 숏폼 콘텐츠를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있고요. 이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도 숏폼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단순히 트렌드를 올라타려는 것뿐만이 아니라 숏폼 콘텐츠만의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거든요.

1️⃣ 누구나 쉽게 창작하고 소비할 수 있어요
2️⃣ 요즘 MZ세대는 숏폼을 더 선호해요
3️⃣ 소비자는 숏폼 광고를 더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요
4️⃣ 숏폼 플랫폼에서도 협업을 지원해주고 있어요

이제 브랜드가 숏폼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본격적으로 살펴볼게요!
숏폼 크리에이터와의 이색 콜라보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크리에이터가 주목받고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 시대예요. 숏폼 플랫폼에서 숏폼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는 ‘숏폼 크리에이터’도 등장하기도 했고요. 숏폼의 인기와 함께 숏폼 크리에이터의 인기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숏폼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함께 콜라보한 사례를 소개해드릴게요!

◼ 땡깡 X SKT 📱
‘땡깡’은 유튜브 쇼츠와 틱톡에 댄스 커버 영상을 올리는 숏폼 크리에이터로, 2021년 국내 최고 인기 쇼츠 크리에이터 3위에 등극했을 만큼 인기가 많은 인물이에요. 최근 에버랜드에서 삼성의 휴대폰 Z플립4를 들고 춤을 추는 SKT 광고 영상을 업로드했는데요. 어떤 광고인지 예측불허한 신선한 영상으로 많은 사람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어요.

◼ 조닭발 X 트로스트(Trost) 💉
멘탈캐어 앱 ‘트로스트’는 새 브랜드 모델로 틱톡 팔로워 34만 명의 Z세대 크리에이터 ‘조닭발’을 발탁했어요. 브랜드 모델을 선정하는 과정도 틱톡으로 공유하며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했고요. 앞으로 조닭발과 함께 MZ세대의 트렌드와 취향에 맞는 숏폼 콘텐츠를 활발하게 업로드할 계획이라고 밝혔어요.
#광고
틱톡에서 경험 가능한 새로운 쇼핑 습관
틱톡, 쇼핑에 재미를 더하다🎈
정보와 선택지가 넘쳐나는 오늘날 소비자의 관심을 얻는 일은 참 쉽지 않죠.😢 
실제로 85%의 소비자는 구매 여정 중 앱을 전환, 46%는 구매 결정을 미루는 등 구매를 망설인다고 해요. 이러한 상황 속, 구매 여정 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틱톡이 주도하는 새로운 커머스, 쇼퍼테인먼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 쇼핑 + 엔터테인먼트 = 쇼퍼테인먼트
대표적인 글로벌 숏폼 영상 콘텐츠 플랫폼 틱톡은 최근 보스턴 컨설팅 그룹과 함께 엔터테인먼트와 커머스를 결합한 쇼퍼테인먼트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어요. 그 결과 쇼퍼테인먼트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소비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이 가득한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영역임을 확인했죠.

👌 패션, 푸드, 게임 등 어떤 카테고리도 OK!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빛을 발하는 쇼퍼테인먼트는 2025년까지 아태지역에서 약 1조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고 한국에서의 총 시장 가치는 22%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정말 엄청난 수치죠?

🎈 마케터라면 주목! 틱톡 쇼퍼테인먼트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부터 쇼퍼테인먼트의 기회와 가능성, 브랜드를 위한 전략적 활용 방안까지. 지금 바로 리포트를 다운로드하고 커머스의 미래를 확인해 보세요! 🤗

🎁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보스님을 위해 준비한 이벤트도 확인 필수!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밈
마케터인 내가 이세계에서는...? 3편
#마케팅 늬우스
애플, 앱스토어에 광고 추가한다
최근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며 구글과 페이스북을 맹추격하고 있는 애플이 연말까지 온라인 광고를 확장한다는 보도가 나왔어요. 새로운 '광고 배치안'을 선보일 계획이라는 것인데요. 그동안 앱스토어에서 검색 탭과 결과 페이지에 제한됐던 광고 위치를 더 다양하게 구성해 더 많은 광고주를 끌어모으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돼요.

네이버 영수증 리뷰 이벤트 10월에 종료한다
앱테크 맛집으로 사랑받은 네이버의 영수증 리뷰 이벤트가 10월 말 종료돼요. 방문한 매장 영수증을 인증하고 리뷰를 작성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였는데요. 지난 3년여간 1,000만 명 이상 이용자가 6억 7,000만 개 영수증을 인증하고 4억 건 이상의 리뷰를 이끌어냈을 만큼 큰 호응을 받았어요. 이벤트가 종료되는 것이지 영수증 인증 기능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향후 새로운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요.

구글·메타, 개인정보 불법 수집 역대 최고 과징금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이용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해 온라인 맞춤형 광고에 활용하는 등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한 구글과 메타에 각각 692억 원, 308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는데요. 개인정보보호 법규 위반으로는 가장 큰 규모의 과징금이에요. 또한, 이용자의 행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려면 이용자가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알리고 동의를 받으라는 시정명령을 내렸어요.

◾ 인스타그램, 피드서 ‘리포스트’ 기능 도입 검토
인스타그램에서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다시 올리는 ‘리포스트’(repost) 기능이 도입될 전망이에요. 현재 사용자들은 별도로 다른 앱을 이용하거나 인스타그램 스토리, DM을 통해서만 리포스트 기능을 쓸 수 있었는데요. 이제 피드에서도 게시물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모색하고 있으며, 소수 이용자 중심으로 테스트를 거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 메타버스 기업 로블록스, 광고 사업으로 영토 확장
최근 메타버스 붐을 일으킨 기업 중 하나인 로블록스가 내년 중 광고 사업을 시작할 것이라는 소식이에요. 이는 둔화한 성장 속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돼요. 로블록스의 광고는 ‘몰입형 광고’로 분류돼 13세 미만 이용자는 광고를 접할 수 없을 예정이고요. 광고 외에도 더 몰입되는 아바타, 크리에이터를 위한 도구 등 신기능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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