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연말은 바쁘다! 😵

뉴스레터 구독하기

82,786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연말에 바쁜 마케터가 참고하면 좋은 마케팅 사례!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연말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zip
◾ 광고 : 비즈스프링 AIR 솔루션 프로모션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연말 프로모션 마케팅 사례.zip
겨울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는 11월이 돌아왔어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 세일 페스타, 중국의 광군제 등 많은 행사가 있는 11월은 온라인 쇼핑 대목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또 수능, 김장철, 크리스마스, 겨울 방학 등 프로모션 하기 좋은 시즌이기도 하죠. 보스님도 분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텐데요.

프로모션 진행부터 내년 마케팅 전략 수립까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보스님을 위해 큐레터가 드릴 수 있는 한 조각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하며, 연말 마케팅 프로모션 사례를 찾아봤어요! 🤗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 결산 📑
언제부턴가 IT업계에서는 연말 결산 데이터를 만들어 발표하기 시작했어요. 연말 결산 콘텐츠는 올 한 해 동안 개인의 활동을 톺아볼 수 있게 하고, 한번 더 자사의 서비스를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죠. 지난해 제가 유심히 본 연말 결산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2021 연말 쇼핑 차트
2021년 네이버에서는 네이버쇼핑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다 판매 및 재구매 상품, 판매량 급상승 상품, 인기 선물 차트 등 쇼핑 트렌드를 볼 수 있는 연말 결산을 보여줬어요. 또 개별 이용자들의 쇼핑 유형을 키워드로 보여주고, 단골 스토어나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현황 등 연간 쇼핑 활동을 정리해서 보여주기도 했죠.

당근마켓의 올해의 이웃 / 연말 총결산
당근 마켓은 가입 이용자 개개인이 1년 동안 당근마켓을 통해 지역 사회와 주변 이웃들에게 실현한 가치를 개인별 맞춤 데이터로 보여줬어요. 거래를 통해 연결된 이웃 수나 나눔 횟수, 이웃에게 받은 최고의 매너 칭찬, 동네 생활 활동 내용 등이 담겨있었어요.
캘린더 마케팅에 온 변화 📆
예전부터 연말에는 탁상 달력이나 벽걸이용 달력을 만들어서 무료로 나눠주곤 했어요. 어린 시절 저희 부모님께서 연말이 되면 은행에서 나눠주는 달력을 받아 오시곤 했던 기억이 아직도 있는데요. 달력에 상호명을 찍어 배포하던 캘린더는 스마트폰이 발달하면서 점자 자취를 감추고 있어요.

◼ 온라인 어드벤트 캘린더 프로모션
12월 1일부터 25일까지 날짜에 맞는 칸을 열면 랜덤 하게 작은 선물이 들어있는 어드벤트 캘린더를 차용해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진행한 기업들이 있어요.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클릭하면 할인 쿠폰을 주거나 특가 행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요.

◼ 주제에 특화된 캘린더 콘텐츠
이제 인쇄물로 배포하는 달력이 아닌 온라인 캘린더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요. 온라인 캘린더는 인쇄물이 아닌 엑셀 파일 등으로 제작하여 PC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연말에 꼭 받아야 하는 오프라인 달력과는 달리 1년 내내 필요에 따라 다운로드하는 형태이고, 온라인으로 쉽게 배포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만든 캘린더를 접할 수 있죠!

(언급도 못한 2개의 사례가 더 있는데.. 지면이 부족해요.. 😥)
#광고
온라인 광고성과 통합 리포팅 솔루션 무료 제공
비즈스프링 AIR 솔루션 프로모션
보스님, 혹시 하루 업무 시간 중 절반가량을 광고주들의 광고 성과 보고서 작성하는데 쓰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다양한 온라인 광고매체를 운영하는 마케터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20년 이상 광고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운영해온 비즈스프링에서 다양한 광고매체 성과를 자동으로 취합하는 솔루션(AIR)을 제공하는데요, 번거로운 광고매체 성과 데이터의 취합 시간이 사라지고 본격적인 마케팅 작업 시간이 실제로 늘어나요 😮

프로모션에 참여하여 솔루션 문의만 해도 최대 3개월의 솔루션 무료체험 기회와 소정의 사은품을 100% 제공해준데요. 광고성과 보고서 작성에 단순 반복 작업 시간을 줄이고 싶은 마케터라면 지금 문의해보세요!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웹툰, 패션 PPL 상품 도입한다
네이버웹툰에 등장하는 인물이 실제 패션 브랜드의 옷이나 가방을 착용하고 있어요. 네이버웹툰이 패션 간접광고 상품을 도입하는 것인데요. 패션 브랜드에 한해 조만간 신규로 출시된다고 해요. 스토리를 해치지 않고 오히려 등장인물이 현실에 존재하는 옷을 입기 때문에 현실성이 더해지면서도 광고주는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새로운 광고 상품이에요.

호텔 순위도 뒷광고
숙박 예약 플랫폼(OTA) 부킹닷컴과 아고다가 돈 받고 숙박업소의 검색 순위를 높이거나 상단에 노출하는 방식으로 돈을 받았지만 광고라고 알리지 않아 공정위가 과태료를 부과했어요. 플랫폼이 추천 아이콘을 붙여줘서 소비자는 해당 숙박업소가 더 우수하다고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위가 시정 명령을 내리고 각 업체당 250만 원의 과태료 부과를 결정했어요.

영수증 인증 다음은 ‘리뷰 미션’
네이버 MY플레이스에서 11월부터 리뷰 미션이 도입된다고 해요. 기존에는 업체 영수증을 인증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이제는 리뷰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리뷰 미션’이라는 것을 진행한다고 해요. 양질의 지역 정보가 있는 리뷰가 작성되도록 굿 리뷰어 문화의 정착을 돕는 이벤트라고 설명했어요.

◾ 인스타그램 장애로 계정이 차단 오류
지난 10월 31일 인스타그램의 오류가 8시간 넘게 지속되면서 전 세계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었어요. 장애가 발생한 시간 동안 인스타그램에 로그인하면 ‘회원님의 계정을 일시 차단했습니다’ 또는 영구적으로 비활성화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어요. 현재는 해결되었으나 서비스 안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 트위터 인증 서비스 월 8달러
트위터를 인수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 유료 서비스인 ‘트위터 블루’의 요금을 월 8달러로 인상한다고 밝혔어요. 트위터 매출의 대부분이 광고 수익인데요. 광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는 것으로 보여요. 기존 4.88달러에서 8달러로 인상하기로 했고, 유료 서비스 가입자만 인증마크인 블루틱을 주기로 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사실 이번 레퍼런스를 준비하며 많은 고민을 했어요. 얼마 전 참사로 많은 기업들이 예정된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며 애도 물결에 동참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언젠가 연말연시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실 때 이번 레퍼런스를 다시 꺼내보실 수 있기를 바랄게요. 이번 참사로 인한 피해자분들과 가족분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pray for itaewon
🍀 보스님의 의견을 먹고 자라요 → 피드백 남기기
🙏 소중한 동료에게 나눠 주세요  큐레터 구독하기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