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로 알아보는 슈퍼앱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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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이 왜 슈퍼앱을 만들려고 하고, 또 어떤 슈퍼앱이 있을까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슈퍼앱 전략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마케터, 괜찮아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마케터가 알아야 할 슈퍼앱 전략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이메일, 쇼핑, 결제 등 여러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처럼, 앱 서비스에는 '슈퍼앱'이라는 것이 있죠. 토스나 당근마켓, 야놀자, 오늘의집 등은 하나의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런 형태의 앱을 ‘슈퍼앱’이라고 불러요.

가트너, 나스미디어는 2023년 트렌드 키워드로 슈퍼앱을 선정할 만큼 금융, 여행, 모빌리티와 같은 분야의 기업들이 슈퍼앱 전략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죠. 기업들이 왜 슈퍼앱을 만들려고 하고, 또 어떤 슈퍼앱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왜 슈퍼앱을 만들까? 🤔
지난 10월에 카카오 서버 화재로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었던 일 기억하시죠? 이 일로 200만 명이나 되는 이용자가 이탈했지만, 3일 만에 모두 돌아왔어요. 계속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밖에 없도록 만드는 강력한 ‘🔒 락인 효과(Lock-in)’가 있었던 거죠.

이용자는 슈퍼앱에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로 떠나지 않을 가능성이 커요. 그러다 보니 고객의 체류 시간은 늘어나게 되고요. 광고, 커머스 등을 앱에 접목시켜 추가적인 수익도 낼 수 있어요.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규 비즈니스를 만들 수도 있죠. 말 그대로 매체의 파워가 커지는 것이에요. 네이버나 카카오처럼요! 😮
슈퍼앱으로 진화하는 버티컬 플랫폼
💸 금융의 모든 것, 토스
토스는 슈퍼앱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죠. 공인인증서 없이 빠르고 쉽게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에서 출발한 토스는 은행, 주식, 대출, 보험 등의 서비스를 추가하며 대부분의 금융 관련 서비스를 앱 안에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었죠. 

🥕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
당근마켓의 시작은 판교에서 회사원을 대상으로 한 중고거래 서비스 '판교장터'였어요. '당신의 근처'를 줄여 당근마켓이라고 네이밍 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아주 좁은 지역의 특성에 맞춘 하이퍼로컬 전략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지역 기반의 아르바이트 구인, 부동산 직거래, 중고차 매매 분야까지 서비스를 확장했어요. 올해에는 송금과 결제가 가능한 당근페이 서비스를 오픈해 핀테크 서비스를 추가하며 하이퍼로컬 슈퍼앱으로 탈바꿈했어요.

🏠 라이프 스타일 올인원 플랫폼, 오늘의집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사진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고객 방문율을 올리기 위해 인테리어 콘텐츠를 확보하는데 주력했다고 해요.

이렇게 확보한 콘텐츠와 사용자를 바탕으로 이커머스 서비스를 추가했어요. 커뮤니티에 올린 사진에 상품이 매칭 되고, 그 상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연결했죠. 이후에는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 배송, 이사, 청소 등 집과 관련된 여러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라이프 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슈퍼앱으로 자리매김했고요.

대표적인 슈퍼앱 사례 외에 슈퍼앱을 지향하는 더 많은 서비스도 준비했어요! 이런 슈퍼앱은 어떤 수익화 전략을 사용했는지, 우리는 왜 슈퍼앱에 주목해야 하는지 본문에서 더 자세히 설명할게요!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밈
마케터, 괜찮아
#마케팅 늬우스
올해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것은?
네이버가 2022년 연말 결산 페이지를 공개했어요. 나의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와 인기 검색어를 볼 수 있는 '100만이 찾은 키워드', 네이버페이 포인트 내역을 볼 수 있는 '2022 포인트 연말 결산', 서비스별로 이벤트 소식을 모은 '모아 보는 연말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00만이 찾은 키워드는 지난해 대비 검색량이 100만 이상 증가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공유 자전거와 항공기에도 상업 광고한다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항공기에 래핑 광고가 가능해지고 공유 자전거에도 광고를 붙일 수 있게 되었어요. 기존에는 항공기 옆면의 절반 이내 크기에서 자사 광고만 가능했고요. 서울시 따릉이 등 공유 자전거에는 광고가 없었으나 이번 개정안으로 광고가 가능해졌어요. 또, 교통수단에는 전기를 이용한 광고가 허용되지 않는데, 푸드트럭에는 가능해져요.

영수증 없이 카드결제 내역으로 리뷰 쓴다
네이버의 MY플레이스에 리뷰를 작성할 때 영수증을 인증하지 않아도 결제내역만으로 인증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네이버페이에 등록된 카드의 3개월 이용 내역 중에서 식당이나 카페 등 리뷰를 쓸 수 있는 곳이 있으면 '리뷰쓰기' 버튼이 생겨요. 네이버의 마이데이터 사업 일환으로, 금융 정보와 네이버 서비스가 연계되는 것인데요. 앞으로는 네이버페이 포인트 현장 결제도 리뷰 작성이 가능하게될 것으로 보여요.

◾ 12월 광고시장 훈풍 예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매월 광고주에게 다음 달 광고 지출 증감을 조사해 지수로 만든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하고 있어요. 100 이상이면 광고 지출이 는다는 응답이 많고, 100 미만이면 반대예요. 12월 KAI는 101.2로 11월보다는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카타르 월드컵과 연말연시 신규 광고 캠페인 집행으로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 올해 유튜브 최고 영상 '소울리스 좌'
유튜브가 올해 가장 인기를 많이 얻은 영상 톱 10을 발표했는데요. 1위는 바로 놀이기구 탑승 안내원 '소울리스 좌'가 선정되었어요. 인기 영상 리스트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는 토크쇼 콘텐츠가 인기를 얻은 것인데요. 가수 이영지와 배우 주현영의 토크 콘텐츠가 인기를 끌었어요. 한편, 올해 국내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쇼츠는 '1분 요리 뚝딱이형'의 영상이었어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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