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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인데 TV로 버는 돈 절반도 안된다고? 📺
7월 24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TV홈쇼핑
◾ 광고 : 요즘 대새 AI광고 보고 갈래요?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TV홈쇼핑인데

TV로 버는 돈 절반도 안된다고?

"보스님, 하루에 TV를 얼마나 보세요?"

저는 몇 년 전만 해도 거의 매일 TV를 본 것 같은데, 최근에는 한 달에 한 번도 TV를 켜지 않는 때가 많아졌어요. 그래서일까요? TV홈쇼핑 업체들의 방송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50% 아래로 떨어졌어요.

2018년에는 60%에 달했던 방송 매출액 비중이 지난해 49.4%를 기록하면서 매년 감소하고 있는데요. TV홈쇼핑이 방송으로 벌어들이는 매출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홈쇼핑 업계가 위기라는 것이겠죠. TV를 시정하는 사람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홈쇼핑 업체들은 자구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어요.
방송통신위원회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요새 TV는 누가 본다고...
해마다 TV 시청자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발표한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결과를 보면 2030 세대는 물론이고, 홈쇼핑 주력 이용 연령대인 5060 세대마저도 TV를 시청하는 사람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요. TV가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라고 생각하는 비율도 크게 감소했는데요. 2018년 50대의 50.2%가 TV가 필수적이라고 했으나 2022년에는 31.8%로 줄었고, 60대는 같은 기간 72.8%에서 52.5%로 크게 감소했어요. TV를 보는 사람 자체가 줄어들다 보니 홈쇼핑을 이용하는 고객 역시 줄어든 것이죠.

이렇게 TV 곁을 떠난 사람들은 이커머스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어요. 전 국민의 93% 이상에게 보급된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바일로 간편하게 쇼핑을 즐기는 것이죠. 이미 시장 크기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해 국내 홈쇼핑 시장의 규모는 약 21조 7천억 원 수준으로 2021년보다 약 2.7% 감소한 반면, 이커머스 시장은 약 210조 원으로 거의 10배 이상 차이를 보이고 있어요.
홈쇼핑은 변신 중
주력 소비층인 중장년층이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고, 젊은 층의 TV 시청 비율도 낮은 상황에서 홈쇼핑 업계는 이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변신을 꾀하고 있어요. 특히 라이브 커머스에 집중하거나, 가상 쇼호스트를 내세우는 등의 전략을 취하고 있어요.
그럼에도 여전히 홈쇼핑 업계가 상황을 반등시키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이는데요. 홈쇼핑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어떤 산을 넘어야 하는지 본문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광고
마케터, AE라면 모두 주목!
요즘 AI는 과제도 하고 증명사진도 만들고, 광고까지 찢어...😏

최근 LG U+는 20대를 위한 '유쓰(Uth) 청년요금제' 출시를 맞이해 자체 AI 브랜드인 '익시(ixi)' 기술을 활용해 업계 최초 AI광고를 만들었어요. 실제로 AI가 시나리오부터 이미지, 음성, 영상까지 모두 만들어서 화제가 되었다고✨

주현영 광고로도 유명한 이번 광고는 빠른 퇴근을 꿈꾸는 신입 마케터 주현영이 상사의 입맛에 맞춰 아기돼지삼형제부터 히어로물, 메타버스까지 AI 광고로 만든다는 설정인데요, 확실히 MZ들이 좋아할 법한 요소들이 모~두 들어가서 소구점도 잘 보이더라고요.

✅ 논의포인트 1. U+는 통신3사 최초로 AI 광고를 선보여 AI기술, 트렌드에 선도적 이미지를 가져갔다고 – 우리 브랜드도 새로운 시도를 과감하고 빠르게 하는 브랜드일까?

✅ 논의포인트 2. 이번 광고는 기존 대비 제작비 1/4, 제작기간 1/3이나 줄었다고?! - 결국 AI가 마케터/광고대행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

2가지 논의포인트 생각하면서 U+광고의 MZ 공략 소구점을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늬우스
◾ 카카오, 온라인 쇼핑 시장 5위
카카오가 어느새 이커머스 시장의 주요 사업자로 자리 잡았어요. 지난해 카카오 거래액은 7조 5천억 원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5%를 차지했는데요. 쿠팡과 네이버, G마켓, 11번가에 이어 5위예요. 카카오의 주요 커머스 사업은 선물하기, 톡스토어, 메이커스가 있어요. 별도 앱으로 운영되는 그립과 지그재그도 합하면 지난해 거래액은 9조 1천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직구 물량 폭발에 통관 대란
최근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계속 늘어나면서 국내 주요 항만·공항에 통관 대기를 위한 물량이 70만 건 이상 쌓였다고 해요. 엔저 현상과 더불어 중국 직구 물량까지 늘어나면서 '통관 대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데요. 지난해까지만 해도 보통 하루나 이틀 걸리던 통관이 최근에는 1~2주씩 지연되고 있어요. 국내 물가가 뛰어오르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직구를 선택하기 때문으로 보여요.

◾ 네이버, AI 기반 서비스 라인업 공개 
네이버가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X'를 8월 중 공개할 예정이에요.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라인업을 함께 발표했어요. 8월에는 대화형 에이전트 '클로바X'를 베타 서비스로 출시할 예정이고, 9월에는 생성형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 '큐:'도 공개 예정이에요. 큐:는 연내 네이버의 검색에도 일부 적용될 것이라고 해요.

◾ 스레드, 끔찍한 피드에 벌써 지쳤나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스레드 열풍이 한풀 꺾인 것으로 보여요. 핵심 기능이 부족한 데다 인플루언서나 마케팅 관련 게시글이 피드를 도배하자 사용자들이 피로감을 크게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요. 스레드만의 자체적인 문화를 만들기 전에 마케팅 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광고만 가득하다는 의견에 사용자들이 이탈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요.

◾ 빙 챗, 이미지로 검색한다
MS가 '빙 챗'에 이미지를 입력해서 검색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어요. 최근 구글이 자사 생성형 AI인 바드에 이 기능을 탑재했다고 밝히자 MS도 더 이상 미루지 못하고 기능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보여요. 휴가 중에 새로운 도시를 여행하면서 특정 건물의 건축 양식을 물어보거나 냉장고에 있는 음식 가운데 무엇을 먹을지 아이디어를 찾을 때 이미지나 사진을 업로드해 검색에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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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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