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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단일화 이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해보았습니다!
9월 14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것이 알고 싶다 : GA4 잘 이용하고 계신가요?
◾ 광고 : 스티비 프로 요금제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이렇게까지는 안 하려 했는데...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GA4 잘 이용하고 계신가요?
지난 7월 구글 애널리틱스 UA 지원이 종료되고, 웹과 앱 측정이 GA4로 단일화되었어요.

모바일 사용량이 늘고 웹과 앱 등의 플랫폼 간 교차 이용 등이 많아지면서 GA도 SDK를 통해 모바일 앱 추적을 지원했으나 업데이트에 한계가 있었어요. 이에 웹사이트와 앱데이터를 모두 수집해 모바일 사이트 방문과 앱 내 전환을 비롯한 고객 여정을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차세대 측정 솔루션 GA4를 내놓게 된 것이죠.

하지만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GA4가 3년 전에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마케터들이 익숙한 UA를 사용해왔어요.

UA 서비스 종료가 공지된 시점인 지난 2022년 4월 조사에서는 10명 중 6명이 GA4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해주셨는데요.(→ GA4 전환에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시간이 흘러 GA4로 전환되고 2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는 얼마나 GA4를 이용하고 계신지, 그리고 그동안 사용해 본 경험은 어떤지 알아보았어요 🙃

📑 GA4에서 좋아진 점은 무엇인가요?

GA4에는 추가된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데이터 정확도가 상승하면서 인사이트를 얻기 용이해졌기 때문에 얻은 데이터에 대한 활용도가 상승했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기존 UA에서 GA4로 변경되면서 개선된 점에 대한 답변을 정리해봤어요.

📑 GA4에서 나빠진 점은 무엇인가요?

구글의 가이드가 미흡하여 기존에 있던 기능을 바뀐 GA4에서 어떻게 새롭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요. 또한 장점으로도 꼽히던 보고서의 커스터마이징이 강제된다는 점을 많은 분들이 단점으로 지적했어요. 그 외에 기존 UA데이터의 유실 문제, 느린 데이터 반영 기간 및 자잘한 오류 등을 이야기해 주셨어요. 
이 외에도 많은 분이 GA4를 사용한 경험을 나누어주셨어요. 본문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광고
스티비 프로 요금제를 소개해요!
스티비에서 프로 요금제가 새롭게 출시되었어요!
프로 요금제는 전문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싶은 보스님을 위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스티비의 유료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프로 요금제 출시 기념 무료 체험에 참여해 보세요.
프로 요금제의 주요 기능 3가지를 14일 동안 체험할 수 있어요.

어떤 기능을 체험할 수 있나요?
✔️ 효과적인 이메일 메시지 발견을 위한 '콘텐츠 A/B 테스트'
✔️ 활동 기반으로 고객을 세분화하고 메시지를 전하는 '세그먼트'
✔️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위한 '기간별 통계'

프로 요금제의 3가지 기능을 활용하며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해 보세요.
#인끼글
보스님, 함께 봐요
#마케팅밈
#마케팅 늬우스
유튜브, 11월부터 '건너뛰기' 없어지나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들은 11월부터 광고를 건너뛰지 못하고 모두 시청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어요. 유튜브가 11월부터 동영상 전후에 표시되는 광고를 간소화하고, 크리에이터가 광고 건너뛰기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삭제한다고 밝혔기 때문인데요.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를 대신해 적절한 광고를 직접 선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막 오른 구글 반독점 재판
미국 법무부가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반독점법 소송이 시작되었어요. 이 소송은 미국 검색엔진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이 시장지배력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반독점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다투는 것이죠. 미국 정부가 MS를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벌인 1998년 이후 빅테크 대상으로 하는 가장 큰 규모의 소송으로 주목을 받고 있어요.

랜덤박스의 후보 상품 정보 표시해야 한다
다양한 상품을 무작위로 넣어 랜덤박스로 판매하면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포켓몬코리아가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았어요. 랜덤박스를 판매하면서 후보 상품 83개에 대한 상품명, 제조국, 주요 사항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는데 이것을 지키지 않은 것이죠. 포켓몬코리아는 랜덤박스를 판매하면서 판매가와 구성품의 가격대만 고지했어요.

CJ제일제당, 배민과 협업한다
CJ제일제당이 컬리, 신세계에 이어 배민과도 손을 잡았어요. 납품 단가를 두고 갈등을 벌여온 CJ제일제당의 '반 쿠팡 연대'를 더욱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보여요. 이번에는 배민과 'B마트' 내 전용관을 만들고 햇반, 스팸 등 주요 인기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어요. 또, 배민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B2B 거래도 늘려나가겠다고 설명했어요.

◾ 생성형 AI 다나와 GPT 선보인다
커넥트웨이브가 이커머스에 특화된 생성형 AI 모델인 '다나와 GPT'를 선보인다고 밝혔어요. AI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와 프라이빗 LLM 개발 계약을 통해 진행하는데요. 프라이빗 LLM은 기업 내부 데이터만 학습해 보안, 저작권이 자유롭고, 허위 정보를 생성하지 않는다고 해요. 다나와와 에누리가 보유한 약 14억 개 쇼핑 상품 데이터를 이용할 예정이며, 메이크샵에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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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신 분 중 10명을 추첨하여 아메리카노를 보내드리기로 했어요! 당첨자 발표 후 이메일과 쪽지로 안내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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