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693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퇴사할 때, 인수인계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10월 19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고민사연 : 퇴사할 때 인수인계는 어디까지 하나요?
◾ 광고 : 올인원 업무플랫폼, 다우오피스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즐겨찾기

제 노하우까지 인수인계 해야 하나요? 🤔

마케팅 담당자로 이직제의를 받고 근무하게 되었어요. 막상 들어와 보니 '이렇게도 일을 한다고?'라는 생각이 들지만 매출은 잘 나오는 신비한 곳이에요. 입사 전 마케팅 담당자가 없었고 제가 입사해서 받은 건 네이버 아이디 하나였어요. 입사 후 제가 초기 세팅부터 시작해서 광고를 집행하고 있는데 대표님의 폭언, 숨 막히는 분위기, 팀장급은 1년 이상 버틴 직원이 없는 이 회사가 점점 싫어져서 퇴사를 결심하게 됐어요.


문제는 퇴사할 때 글 쓰는 방법이나 네이버, 메타 등의 Paid 광고 등 관련 지식을 전부 다 알려주는 게 맞는 걸까요? 제가 퇴사하면 따로 마케팅 담당자를 구하지 않는다고, 기존의 인사팀 직원분께 인수인계를 하라고 하시네요. 솔직히 힘들게 배운 내 기술이고 지식인데 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이걸 알려줘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퇴사할 때 어느 선까지 인수인계를 해주는 게 정상범위인지,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합니다. 😭

다른 분들의 의견은?
👦🏻 퇴사 후에도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날지 몰라요. 인수인계 안 하고 그냥 퇴사한다면 책임감 없는 사람으로 기억에 남을지도 모르니, 다 알려주고 가는 게 속 편하지 않을까요?
🧑🏻 전부 알려줄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단어나 항목들에 대해 알려는 주되, 업무 응용법, 대처법 같은 세세한 내용은 넘어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어차피 그 담당자분도 인사업무 하시면서 깊게 파고들지 못할 것 같아요.
👨🏻 지식, 노하우는 내 자산이자 밥줄인데.. 도의적인 부분까지는 알려줄 수 있지만, 디테일하게 알려줄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
👩🏻 회사 상황이나 대표님의 대처 등으로 글쓴이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 갑니다. 😢 하지만 남아있는 직원들과는 언젠가 좋은 인연으로 다시 만날 수 있기에.. 조금은 알려주고 가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 "세팅한 광고 그대로 두고 가겠습니다."까지만 해도 될 것 같아요. 진행 업무정도만 알려드리고, 힘들게 배운 기술이나 지식, 노하우 등은 고이 간직하시고 떠나도 되지 않을까요? 하지만 ‘운영 방식이나 집행에 대한 정보는 드리지 않겠습니다.’ 이 말은 굳이 안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광고
회사 업무 관리를 위한 최선의 선택!
스타트업/중소기업 업무 관리가 고민인 대표님 
팀 프로젝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관리자님 
반복적인 임직원 근태/인사관리 업무로 고민하고 있는 인사 담당자님
'다우오피스'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우오피스'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 메일, 전자결재를 포함한 20가지 특화된 '그룹웨어' 
✅ 매출입 관리부터 세금계산서 발행까지 초보자도 쉽게 쓰는 '경리회계'
✅ 급여 조회, 간편한 증명서 발급으로 임직원이 스스로 하는 '인사관리' 
✅ 법인/개인카드 경비 영수증 처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경비관리' 
이 모든 기능을 하나로 제공하는 올인원 업무플랫폼이에요🍀


일잘러로 거듭날 마지막 기회!
60만 사용자의 선택, 다우오피스를 다양한 혜택과 함께 만나보세요! 

🔔 혜택 1) 12개월 선납 결제 시, 사용료 50% 즉시 할인
🔔 혜택 2) 당월 검토 후 계약 시, 3만 원 상당 간식 쿠폰 지급

2023년 마지막 도입혜택! 고민하지 말고 지금 만나요🤍
#인끼글
인기 있던 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 늬우스
네이버 원쁠딜, 아이디어 도용 의혹에 반박

네이버는 스타트업 '뉴려'가 네이버가 자사 아이디어 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에 나섰어요. 입장문을 통해서 1+1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은 국내외 이커머스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판매 방식이며 특정 업체에서 독점할 수 없는 것이라고 전했어요. 뉴려에서 1+1 상품만 판매하는 '원플원'을 선보였고 3개월 후 네이버가 '원쁠딜'을 공개한 이후 나온 주장이에요.


◾ 핼러윈 마케팅이 사라졌다

핼러윈 데이가 다가오고 있지만 핼러윈 관련 마케팅은 자취를 감췄어요. 이전까지만 해도 주요 유통업체 및 이커머스 등에서 적극적으로 핼러윈 마케팅을 진행해 왔으나 지난해 발생한 이태원 참사로 올해는 조용히 추모를 하자는 여론이 더 크기 때문이에요. 유치원이나 어학원의 단골 행사였던 핼러윈 파티도 올해는 조용히 다른 이벤트로 대체되는 분위기예요.


◾ 구글 메인화면 달라질까

구글이 PC 버전 홈페이지에 검색창과 함께 추천 콘텐츠를 함께 보여주는 방식을 테스트 중이라고 외신들이 보도했어요. 공개된 화면을 보면 검색 창 아래 뉴스 헤드라인, 일기예보, 스포츠 경기 결과, 주식 정보 등이 노출되는데요. 구글의 모바일 앱에 표시되는 '디스커버 피드'와 같은 구조로 보여요.


◾ 네이버 인플루언서는 AI로 토픽 발행한다

패션, 뷰티, 여행 등 여러 분야에서 선정된 네이버 인플루언서들이 발행하는 '인플루언서 토픽'에 네이버 AI가 적용되었어요. 인플루언서 토픽은 인플루언서가 기존 콘텐츠를 묶어서 하나의 콘텐츠로 엮어 보여주는 서비스인데요. 네이버는 AI가 적용된 '클로바 포 라이팅'으로 빠르게 요약문과 제목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어요.


◾ 넷플릭스, 광고 없는 요금제 가격 인상 전망

넷플릭스가 지난해 출시한 '광고 요금제'를 더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광고가 없는 요금제의 가격을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한 전문가는 이 전략으로 넷플릭스가 내년에 광고 기반의 콘텐츠 시청률을 두배로 늘릴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앞서 넷플릭스는 비밀번호 공유를 단속하면서 가입자가 600만 명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리뷰 솔루션에 대한 설문이 진행중이에요! 여기에서 참여하시고 커피 쿠폰 받아가세요 ☕️
💬 즐겨찾기 하고 싶은 서비스가 있다면 → 큐레터에게 한 마디
💌 이전 큐레터가 궁금하세요? 큐레터 저장소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