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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서 사칭 허위광고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10월 23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최근 확산중인 사칭 허위광고
◾ 광고 : 2030세계부산박람회 - 같이 그린 웨이브
◾ 큐트키 : 하이퍼리얼리즘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최근 확산중인 사칭 허위광고

최근 SNS에서 경제 전문가나 유명인을 사칭해 성공률 높은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는 허위광고가 성행하고 있어요. 저도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가 백종원 씨가 어느 서적을 광고하고 있는 것을 보고 놀랐는데요. 80% 성공률을 보장하는 투자 방법을 알려준다거나,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무료로 나눠준다며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어요. 광고를 클릭해 보니,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톡 오픈채팅의 주식 리딩방으로 가입을 유도하는 방식이더라고요.


또, AI를 활용한 딥페이크 광고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급속히 확산 중이라고 해요. 메타는 유명인을 사칭하는 허위 광고를 단속하고 있다고 했지만, 여전히 허위 광고가 끊임없이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에요.

확산 중인 허위 광고 🤥
최근 확산되고 있는 사칭 광고의 특징은 유명인, 정치인, 경제인 등 전문가의 권위를 이용해서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며 주식 투자 리딩방 가입을 유도하는 건데요. 문재인 전 대통령,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 등의 유명인들을 사칭하고 있었어요.

광고를 클릭해 랜딩페이지로 접속해 보면 투자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무료로 준다면서 네이버 밴드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접속해서 신청서를 작성하도록 유도해요. 이때 받은 정보를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주식 투자를 위한 컨설팅을 제공한다며 연락하거나 투자 관련 강의를 추천해 주는 등의 연락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무차별적인 명의 도용 광고로 실제 인물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가짜 투자 시스템으로 인한 손실 등 많은 피해를 주게 되는데요. 거짓 수익률로 속여 돈을 가로채고 잠적하는 방법을 쓰고 있는 것이죠. 리딩방 피해 접수 건수는 2019년 900건에서 지난해 약 3배 증가한 3천 건의 피해가 접수될 정도로 피해가 커지고 있어요.
사칭뿐 아니라 사람들을 속여서 돈을 버는 허위 광고는 처벌이 가능할까요? 그리고 진화하고 있는 AI 딥페이크 허위광고 사례도 함께 본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봐요!
#광고
2030부산세계박람회와 함께
기후 위기, 자원 고갈, 저성장 등 우리 앞에 놓인
많은 문제들을 같이 논의해보려고 해요 💚

같이 그린 웨이브는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자연과의 지속가능한 삶'이라는 부주제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캠페인입니다. 3가지 주제에 대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공유해주세요!

✔️ 폐장난감을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 냉난방기로 인한 탄소배출을 줄이는 방법은?
✔️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하는 방법은?

캠페인도 참여하고 11월 28일 개최지 결정까지
2030세계박람회 부산유치도 응원 부탁드려요 😀
#큐트키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

짧은대본, 숏박스, 피식대학과 같은 유튜브 채널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어느샌가 긴 호흡의 드라마보다는 짧은 에피소드 위주의 웹드라마 위주로 즐겨보게 되었는데요. 픽션이지만 정말 현실 같아서 공감을 자아내는 에피소드들이 최근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현실을 고증하여 극한의 공감대를 형성해 시청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죠.

원래 하이퍼리얼리즘은 미술 용어로 사용되는 용어인데요, 말 그대로 극 사실적 표현을 특징으로 현실을 있는 그대로 완벽하게 그려내는 기법을 말해요. 여기서 가져온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는 현실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여 재미와 공감을 자아내는 것이죠.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의 핵심은 바로 사소한 디테일인데요. 일상에서 사소하지만 특정 상황을 연상케 하는 요소를 통해 현실성을 더욱 부각하고 공감을 자아내는 것이죠.

코로나19 이후로는 현실을 제대로 즐기기 어려워지고, 온라인에 넘쳐나는 가짜 정보와 공감할 수 없는 포장된 콘텐츠에 지친 사람들에게,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는 편안함을 느끼게 해 줬어요. 이제는 과한 설정과 공감하기 어려운 콘텐츠는 사랑받기 힘들게 되었어요. 마케팅 또한 마찬가지로 하이퍼리얼리즘 트렌드에 맞게 진화하고 있는데요. 하이퍼리얼리즘 콘텐츠는 경험과 재미가 주가 되는 '경험 공유 마케팅'의 좋은 소재로 쓰이고 있어요. 하이퍼리얼리즘에 대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는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마케팅 늬우스
◾ 엑스, 유료화 시작했다

엑스가 지난 17일부터 뉴질랜드와 필리핀의 신규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간 1달러의 요금을 부과하기로 했어요. 기존 사용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해요. 신규 사용자 중에서 유료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에도 게시물 읽기, 동영상 보기, 계정 팔로우와 같은 ‘읽기 전용’ 서비스는 계속 이용할 수 있어요. 이 구독 서비스의 이름은 ‘낫 어 봇’(Not A Bot)이라고 해요.


◾ 광고주 선호 매체 1위 유튜브, 2위는 인스타그램

광고 매체 결정 업무를 담당하는 담당자를 상대로 광고매체 가치에 대해 설문조사를 해보니 유튜브가 전체 1위를 차지했어요. 2위는 인스타그램이었고요. 이어서 조선일보, JTBC, SBS 순이었어요. 대부분의 기업은 타깃 도달률이나 시청률 등을 정량 지표로 활용하고 있었고, 큰 광고주일수록 매체 비용 효율보다는 타기팅 적합성과 같은 정성 지표를 우선했어요.


◾ 유튜브에 AI기반 광고 상품 도입

유튜브가 새로운 AI 기반의 광고 서비스를 도입했어요. 스포트라이트 모먼트라는 이름으로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에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해요. 가장 인기 있는 동영상을 자동으로 식별해서, 광고주가 시청자의 참여가 가장 높은 주요 이벤트 전후의 순간을 더욱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AI 기반 패키지예요.


◾ 네이버, 검색 UX·UI 개편

네이버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던 새로운 버전의 UX·UI를 전체 사용자로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어요. 관심사 기반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에어서치를 바탕으로 적용됐어요. 네이버는 정답과 탐색, 발견으로 이어지는 검색결과를 구조화하고, 스마트블록과 생성형 AI 결과까지 유연하게 연결되도록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 올 해외직구 6조 원 돌파 예상

고물가로 가성비 소비가 각광을 받으면서 해외 직접 구매 규모가 역대 최대치에 달할 전망이에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해외직구 거래액은 3조 1629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18.3% 증가했는데요. 이 추세라면 올해 최초로 연간 직구 거래액 6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직구 플랫폼 활성화와 물류 경쟁력 확보로 직구 상품이 반품, 가품 논란도 이겨내는 모습이에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메ta.. 엄한 광고 말고 사칭 광고, 허위 광고나 차단해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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