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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와 브랜드가 협업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론칭한 사례 모음
10월 26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인플루언서가 상품개발도 한다고?
◾ 광고 :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라면?
◾ 친절한서베이 : 인수인계 범위는 어디까지?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그럴 확률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인플루언서가 상품 개발도 한다고? 🛠️

뭔가를 살지 말지 고민하고 있을 때, 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사람은 누굴까요? 🤔
2021년 여론조사 업체인 칸타코리아에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MZ세대는 제품 구매 시 인플루언서나 블로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해요. 약 2년이 흐른 지금도 인기가 많은 셀럽이 제품을 한 번씩 소개할 때마다 매출이 크게 오르락내리락한다고 하는 걸 보니, 아직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여전한 것 같아요. 그런데, 요 몇 년 사이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양상이 변화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가장 일반적으로는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협찬하고 광고성 콘텐츠를 인플루언서가 제작해 노출하는 형태로 협업이 진행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 개발에 참여하여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도 흔히 보이고 있어요.

왜 기업들은 인플루언서와 함께 제품 개발을 진행할까요? 그리고 또 어떤 사례가 있을까요? 큐레터와 함께 자세히 알아봐요! 🕵️
1️⃣ 제품 신뢰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개발 과정에서 사용한 파일럿 제품(사진: 유튜브_집 팔아 화장품 사는 깡나)
보통 새로운 제품이 인지도를 쌓고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는 시간이 꽤나 걸려요. 대다수 소비자들은 얼리어답터와 같은 선두 주자가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제품을 구매해 보는 경우가 많거든요. 하지만 인플루언서와 공동 개발하는 경우에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나 정보들을 미리 보여주기 때문에 제품이 정식으로 론칭되기 전부터 구독자의 흥미와 관심을 일으키고, 론칭을 기다리게 할 수 있어요.
2️⃣ 고객의 니즈를 더 잘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 고객인 팔로워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인스타그램 투표 기능(사진: 유튜브_뷰티트레이너 쭈언니)

많은 인플루언서가 특정 분야에 노하우를 갖추고 있거나, 타깃 고객층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고객 니즈를 더욱 잘 파악하고 반영할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이 있죠. 고객의 니즈와 취향을 잘 아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한다면 더욱 매력적인 제품을 탄생시킬 수 있어요.

제품과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론칭 전부터 많은 기대감을 불러 모을 수 있는데요. 본문을 통해 더 많은 사례를 확인해 보고, 기억에 남는 협업 사례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광고
해외 진출 희망하는 중소기업 주목 🛫
글로벌 10억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 틱톡! 이러한 영향력을 가진 틱톡 포 비즈니스는 해외 진출을 원하는 중소규모 비즈니스의 광고주를 위해 <Go Global with TikTok: 틱톡과 함께 해외 진출!> 웨비나 시리즈를 진행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고 지원하고 있어요. 

지난 8월에 1차 웨비나를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10월 31일에는 2차 웨비나가 예정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지난 웨비나에서는 해외 진출을 ‘시작’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했다면, 이번 웨비나에서는 해외 진출을 ‘성공’하기 위해 실제 해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팁은 물론, 유저 타겟팅 방법, 웹/앱 광고주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도 소개한다고 해요.

특히 해외에서 우리 브랜드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실제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실용적인 팁이 필요한 브랜드 담당자라면 틱톡샵까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이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

잠깐! 혹시 1차 웨비나부터 다시 보고 싶다면? Click!
#친절한 서베이
인수인계 범위는 어디까지가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지난주 목요일 큐레터 기억하시나요? 인수인계에 대한 고민사연을 다뤘는데요. 인수인계 범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듣고자 간단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었어요. 총 39분의 구독자 분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주셨는데요. 과연 어떤 결과와 의견을 보내주셨는지 함께 볼까요? 🤗
지난 큐레터를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여기를 눌러서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밈
#마케팅 늬우스
구글·유튜브 광고 매출 늘었다

구글과 유튜브의 지주사인 알파벳이 3분기 매출을 발표했어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 오른 766억 9천만 달러라고 밝혔는데요.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성과였어요. 알파벳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광고 사업 매출은 596억 5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고요, 검색 매출은 440억 달러, 유튜브 광고매출은 79억 5천만 달러 등 전반적으로 좋은 성과를 냈어요.


◾ 애드아시아 2023 개막

아시아 광고 디지털 마케팅 페스티벌인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이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했어요. 이번 행사는 1984년 서울, 2007년 제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열려요. 아시아 27개국에서 광고, 마케팅, 콘텐츠 등의 분야 관계자 2600여 명이 참가하고 27일까지 진행 예정이에요. 70여 개의 강연을 통해 광고 산업 동향을 조망할 예정이에요.


◾ 인스타그램에서 유료 피드 테스트 중

외신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이 인증된 계정의 콘텐츠만 볼 수 있는 새로운 유료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고 해요. 피드의 게시물을 필터링하고, 인증된 계정의 콘텐츠만 표시하는 토글 기능인데요. 이것은 더 많은 이용자가 '메타 베리파이드'에 가입해서 인증된 계정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보여요.


◾ 엑스, 구독 서비스 2종 출시 예정

일론 머스크 CEO가 엑스에 구독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하나는 광고를 줄여주지는 않지만 저렴하게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더 비싼 대신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것이라고 해요. 다만 공개 시점이나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는 않았어요. 엑스는 최근 연간 1달러 구독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어요.


◾ 100억대 지하철 광고판 소송전

지하철 객실 내 광고 위치를 두고 광고업체와 서울교통공사가 100억 원대 소송을 벌여왔는데요. 대법원이 광고업체의 손을 들어줬어요. 이 업체는 16년간 객실과 역사 내 표시기를 이용한 광고 사업권을 얻는 대가로 250억 원을 냈어요. 그러나 지하철 CCTV 설치 의무화로 객실 내 광고 노출 위치가 측면으로 옮겨지자 기존처럼 중앙 설치를 요구하며 서울교통공사와 소송전을 벌여왔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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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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