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585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큐레터의 첫 번째 굿즈, 집에 가고 싶은 쿼카 스마트톡을 소개해요.
11월 16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레터 3주년 이벤트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3주년 이벤트
큐레터의 세 번째 생일 파티 🎉
오늘은 큐레터가 보스님과 함께한 지 어느덧 3년째 되는 날이에요! 큐레터를 열심히 보셨다면 귀여운 마스코트 쿼카를 알고 계실 텐데요. 세 번째 생일을 맞이해 쿼카가 한층 더 귀여운 모습으로 진화했어요! 새로워진 쿼카는 첫 굿즈인 스마트톡으로 탄생하게 되었죠.

첫 굿즈의 탄생과 함께, 큐레터의 세 번째 생일파티를 열게 되었는데요. 5명의 에디터가 엄선한 10문제의 퀴즈를 풀고, 큐레터의 생일도 축하해 주세요! 🥳

참여해 주신 분 중 30명에게는 첫 번째 굿즈인 귀여운 쿼카 스마트톡을, 50명에게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드릴게요! 자세한 이벤트 참여 방법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큐레터의 첫 번째 굿즈

큐레터의 첫 굿즈, 쿼카 스마트톡을 소개해요! 휴대폰 뒤에서 '집에 가고 싶다'를 외치는 쿼카 스마트톡이에요. 회사에 다니면서 동료나 친구들에게 카톡으로 '집에 가고 싶다'라고 많이 외치셨을 텐데요. 직장인이라면, 저와 같은 마음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스마트톡으로 집에 가고 싶은 마음을 은근하게 표현해 보세요. 속으로만 하던 말을 귀여운 쿼카가 나른한 표정으로 대신해 전해줄 거예요.

쿼카 스마트톡 제작기와 세 살을 맞아 새롭게 변신한 쿼카 캐릭터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본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큐레터 능력고사

그간 큐레터를 열심히 읽어주시던 보스님을 위해 에디터 5명이 머리를 맞대고 10문제의 퀴즈를 준비했어요! 큐레터를 꾸준히 보셨다면 쉽게 풀 수 있을 거예요. 물론, 정답을 다 맞힐 필요는 없어요! 이벤트 당첨은 점수와 상관없거든요 😉 다만, 퀴즈를 푸셔야 추첨 대상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 담벼락이 생겼어요

큐레터 홈페이지를 새로 단장했어요 👏🏻 리뉴얼하면서, 그날그날의 큐레터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는 담벼락을 만들었어요! 오늘은 담벼락에 큐레터의 세 번째 생일을 축하해 주세요!

#인끼글
인기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 늬우스
유튜브 영상에 AI 사용 밝히지 않으면 삭제된다

유튜브는 내년부터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동영상 콘텐츠에 생성형 AI 사용 여부를 밝혀야 하는 정책을 시행한다고 알렸어요. AI 도구 사용 여부를 공개하지 않으면 콘텐츠가 삭제될 수 있고, 유튜브의 수익 공유 프로그램인 YPP에서도 제외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AI로 개인의 얼굴이나 목소리를 가장한 콘텐츠, 가수 등 아티스트의 목소리를 모방한 콘텐츠의 삭제도 요청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다음 점유율 4%대로 감소

네이버와 국내 양대 포털로 불리던 다음이 사용자 수가 급감하면서 포털 시장 점유율이 4%대로 내려앉았어요. 다음은 카카오에서 사내독립기업(CIC)으로 분리하면서 젊은 세대의 유입을 꾀하고 있으나 쉽지 않은 것으로 보여요.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다음의 MAU는 756만여 명이었고, 비즈스프링 데이터에 따르면 국내 포털 점유율은 4.32%를 기록했어요.


네이버, 쇼핑검색에서 자사앱 설치 유도한 쇼핑몰에 경고

네이버가 최근 쿠팡,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등 이커머스 업체들에게 쇼핑검색 후 상세페이지로 동했을 때 앱 설치를 유도하거나 앱으로 전환하는 것은 약관 위반이라는 내용의 안내문을 보낸 것으로 알렸어요. 앱에서 거래가 이뤄지면 네이버는 매출연동 수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으로 보여요.


알리익스프레스, G마켓 제쳤다

중국의 직구 앱인 알리익스프레스가 G마켓을 제치고 이용자 순위 기준 3위에 올라섰어요. 1위는 쿠팡, 2위는 11번가에 이어 3위가 된 것이고, 테무, 쉬인 등 중국 직구 앱 이용자 수를 합하면 1천만 명에 육박하는 수준이에요. 이 추세가 유지된다면 2위인 11번가를 앞지르는 것도 시간문제라는 전망이에요.


◾ 유튜브 사용시간 카톡 3.3배, 네이버의 4.7배

지난 10월 국내 이용자가 유튜브를 사용한 시간은 총 1044억 분으로 조사됐어요. 카카오톡(319억 분)과 네이버(222억 분)에 비해 각각 3.3배, 4.7배 많은 수준이에요.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비해서도 사용 시간이 훨씬 길었어요. 이 같은 결과는 특히 숏폼 콘텐츠가 체류 시간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이벤트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반응이 좋다면 다음 굿즈를 준비할지도..?!
💌 오늘의 큐레터에게 → 피드백 남기기
💡 지난 큐레터를 찾아서 → 큐레터 저장소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