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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전반적인 광고 시장의 전망은 어떨지 살펴보세요.
11월 27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2024 광고 시장 전망 리포트
◾ 큐트키 : 번들플레이션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2024년의 광고 시장과 트렌드 전망

2023년 한 해도 이제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어요. 벌써 연말이라니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아서 아쉽기도 하네요. 😂 연말에는 여러 미디어렙사 및 리서치 기업에서 시장과 트렌드를 전망하는 자료를 발표하는 시기예요. 현업에 계신 분들은 이런 자료들을 참고하면서 2024년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그 중 나스미디어에서 지난 17일에 공개한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전망 보고서를 바탕으로 내년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려고 해요. 큐레터가 복잡한 자료와 숫자를 대신 읽어보고 요점만 간단히 정리해 봤어요! 큐레터와 함께 전반적인 광고 시장의 전망은 어떨지 살펴볼까요? 😊

2024년 광고 시장 전망은 어떨까?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던 2022년은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률이 0.7%에 불과했어요. 반면에 올해는 완전히 일상을 회복하면서 디지털 광고 중심으로 성장률을 회복했는데요. KOBACO에서 발표한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2023년의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9조 2,831억원으로 9.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2024년의 시장 전망도 그리 나쁘진 않아요. 전 세계 광고비 지출 규모가 올해 대비 8.2% 증가한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거든요. 올해 우리나라 경제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로 상황이 어려웠지만 내년에는 경제 성장률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또 1월부터 시작하는 AFC 아시안컵 카타르 2023을 시작으로 4월에 있을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 7월에 열리는 파리 올림픽 등 굵직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서 광고 시장 전반에 걸쳐서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돼요.
내년에는 올해보다 상황이 더 좋아질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그렇다면 2024년의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본문을 통해 알아보고 미리미리 준비해 보자구요! 🔥
#큐트키

소비자의 인식을 교묘하게 속이는 번들플레이션

고물가가 계속되면서 물건을 조금이라도 싸게 구매하기 위해서 묶음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묶음상품의 낱개 가격을 확인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당연히 낱개로 판매하는 상품보다는 묶음상품이 개당 가격이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하는데, 알고 보면 묶음상품이 더 비싼 경우가 있어요. 소비자들의 인식을 교묘하게 이용한 꼼수로 묶음상품을 낱개 상품보다 더 비싸게 파는 것을 '번들플레이션'이라고 해요. 묶음이라는 뜻의 '번들'과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을 합쳐 만들어진 단어예요.

비슷한 예로 같은 가격에 상품의 양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가격과 용량은 유지하면서 상품의 질을 떨어트리는 스킴플레이션, 소비자들의 인식을 배신하고 가격을 속이는 번들플레이션까지 유통업계의 꼼수는 이어지고 있는데요. 번들플레이션을 방지하기 위해 쿠팡,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는 단위당 가격을 표시해오고 있어요. 하지만 일부 위탁 상품의 경우 단위당 표시가 되지 않고 있어 논란이 번지고 있어요. 네이버도 논란이 커지자 단위가격표시제를 2024년부터 도입하기로 했죠.

번들플레이션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요. 먼저 일부 업체들의 무분별한 소비자 기만을 막고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단위가격표시제를 법제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요. 단위당 가격을 확인하고 소비자가 객관적인 상품 비교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이에요. 반대로 슈링크플레이션, 스킴플레이션, 번들플레이션 모두 정부의 지나친 개입에 따른 부작용이라는 의견도 있어요. 기업의 권한이었던 '가격 정책'을 정부에서 통제하려고 하니 기업들이 어쩔 수 없이 선택한 방법이라는 것이죠.
번들플레이션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본문에서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늬우스
◾ 방심위와 메타, 사칭광고 막는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구글, 메타와 유명인을 사칭하는 광고를 방지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했어요. 이에 따라 구글과 메타는 자율 규제 요청에 협력하여 모니터링을 강화한다고 밝혔어요. 메타는 유명인 사칭 주식투자 유도 광고에 적극 조치 중이라고 밝혔고, 유튜브는 썸네일에 가이드라인 위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전했어요.


◾ 네이버, 서비스 통폐합 속도 낸다

네이버가 자사 여러 서비스를 종료하고 있어요. 네이버는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온스테이지, PC백신, 네이버 퀴즈, 그라폴리오, 엑스퍼트 등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어요. 이런 서비스 통폐합에 대해서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수익성이 나지 않는 서비스를 중단하고 선택과 집중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어요.


◾ 이커머스, 고객 리뷰 혜택 축소

패션과 뷰티 이커머스 기업들이 리뷰를 작성한 고객에게 제공하던 적립금과 같은 혜택을 축소하고 있어요. 체리피커를 막고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요. 무신사는 내달 사이즈 추천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하면서 추천하면 받을 수 있는 적립금도 폐지했어요. CJ올리브영도 포인트 적립과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탑리뷰어를 현재 2천 명에서 1천 명으로 축소하기로 했어요.


◾ 플래너 마케팅 확 줄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등 유통업계에서 매년 연말에 출시했던 다이어리와 플래너 마케팅이 대폭 축소되는 모습이에요. 스타벅스의 프리퀀시 이벤트 영향으로 업계에서 다이어리 관련 마케팅이 대폭 늘었지만 최근 수요가 줄고 있고, 과거에 비해 바이럴 효과가 줄어들었어요. 고물가 영향이 겹치면서 신규고객 유치보다는 기존 충성고객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여요.


◾ 구글 AI 바드, 유튜브 영상 내용 보고 답해준다

구글이 생성형 AI 서비스인 바드를 업데이트했어요. 이제는 AI가 유튜브 영상을 분석해서 사용자에게 답변해 줄 수 있게 되었어요. 그전에는 특정 주제의 영상을 찾아달라는 질문에만 답변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영상 속 장소가 어딘지 묻는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게 되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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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2024년 계획은 다들 잘 세우고 계실까요? 날씨가 갑자기 확 추워진 것 보니 연말 느낌이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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