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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들은 과연 AI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
2월 22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큐것이 알고 싶다 : AI, 어디까지 활용해 보셨나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AI, 어디까지 활용해 보셨나요?
최근 뉴스에서 매일같이 AI 소식이 들려오고 있어요. 얼마 전 큐레터도 관련 소식을 전해드린 적이 있었죠! 최근 인크루트에서 국내 직장인을 대상으로 AI 활용 경험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46.3%가 이용경험이 있다고 답했대요. 그래서 이번엔 큐레터 구독자분들은 AI를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봤어요!

AI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학습하고 발전 중이에요. 다가올 미래에는 AI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살아남게 될 것이라고 여러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죠. 그렇다면 마케터들은 얼마나 AI를 잘 활용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약 96%가 챗 GPT 사용
사용해 본 적 있는 생성형 AI에 대해 95.8%로 거의 대부분이 챗 GPT를 사용해 봤다고 응답했어요. 뤼튼은 43.5%가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그 뒤로 네이버 클로바X, 구글 바드 등이 뒤를 이었어요. 그 외 미드저니,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등을 사용해 봤다는 응답이 있었어요. 그리고 아직 AI를 사용해 본 경험이 없다고 답하신 분들은 1.4%에 그쳤어요.
주로 어떤 용도로 AI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과반수 이상인 55.8%가 정보검색, 54%가 텍스트 생성에 사용한다고 답해 주셨어요. 이어서 기획업무가 43.2%, 문서 작성이 38.9%로 나타났고, 번역 용도로도 22.8%로 자주 쓰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AI에 대한 의견을 살펴보면, 대부분 AI를 활용하면서 고민에 필요한 시간을 줄여주고 기획 초안을 잡아준다는 점에서 업무 효율이 늘어났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아주셨어요. 다만 아직 교차 검증이 필요하다는 점과 프롬프트를 통한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등 아직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아주셨어요.
마케터들은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봤어요. 정보 검색, 텍스트 생성, 번역은 기본이고 기획 업무, 디자인 작업 등 정말 다양한 업무에 AI를 활용하고 있는 것을 엿볼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AI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AI를 사용하면서 만족스러운 점과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본문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봐요! 😉
#인끼글
주목 받았던 게시글 🖐
#마케팅 늬우스
◾ 알리, 국내 물류망 깔고 당일배송 선전포고

알리익스프레스는 1년 전만 해도 한 달 넘게 소요되던 배송기간을 지난해 중반 들어 1주일 이내로 줄이더니, 올해 하루 만에 배송하겠다고 공언했어요. 한국에 자체 물류 거점을 구축해 쿠팡, 네이버 등 국내 이커머스처럼 익일·새벽배송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중국 이커머스가 물류망을 바탕으로 중고가 시장까지 공략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어요.


네이버 검색광고, 반응형 소재 도입

네이버는 3월 중으로 사이트 검색광고에 효율적인 광고 노출을 위한 '반응형 소재'를 도입한다고 밝혔어요. 기존 광고 소재는 광고주가 입력한 고정된 소재만 표시했으나 반응형 소재는 광고주가 등록한 제목과 설명문을 토대로 조합하여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소재를 노출시키는 시스템이에요.


◾ 컬리, 뷰티컬리로 올리브영에 도전장 냈다

컬리가 최저가 마케팅으로 뷰티컬리 키우기에 나섰어요. 올리브영 온라인몰보다 비쌀 경우 차액을 적립금으로 보상하는 최저가 챌린지를 통해 고객 유입을 노리는 전략인데요. 업계에서는 컬리가 올리브영을 직접 겨냥해 본격적으로 선전포고를 했다고 보고 있어요.


덩치만 키운 슈퍼앱, 이용시간은?

최근 나온 국내 '슈퍼 앱'의 성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국내 이용자의 앱 주간 이용시간 순위에서 상위 5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슈퍼 앱은 카카오톡, 네이버, 티맵, 토스 등 4개뿐이었는데요. 지난해 슈퍼 앱이라고 나온 앱 중에선 50위권에 이름을 올린 앱이 없었어요. 카카오톡과 네이버를 빼면 토스, 티맵 정도가 선전했어요.


하이퍼클로바X, 광고효과 2배 향상

네이버클라우드가 하이퍼클로바X를 디스플레이 광고에 적용한 결과 효과가 2배가량 향상되었다고 알렸어요. 네이버클라우드는 '클로바 클루'와 LG전자 스마트홈 특화 사용자 행동 모델의 연구 성과를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에 적용해 이 같은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어요. 클로바 클루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대규모 사용자 행동 모델로 마케팅과 광고에 활용할 수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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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설문에 참여해 주시고 정성껏 답변해 주신 모든 분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 참여해 주신 분들 중 스무 분께는 2024 캘린더를 보내드렸어요! 곧 다음 설문이 있을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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