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546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치열한 경쟁의 이커머스 시장에서 다이소가 남다른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어요.
2월 26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다이소가 잘나가는 이유
◾ 광고 : 화해는 왜 리브랜딩을 했을까요?
◾ 큐-서베이 : 마케터의 연봉은 얼마일까?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요새 다이소가 잘 나가는 이유는? 🛒

네이버와 쿠팡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보이는 '오프라인' 회사가 있어요. 바로 다이소인데요. 5000원 이내의 저렴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누구나 한 번쯤은 가봤을 익숙한 곳이에요. 다이소가 최근에는 오프라인에서 탄탄하게 구축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이커머스 영역도 개척하고 있어요. 그리고 1500여 개에 달하는 매장을 거점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서 퀵커머스로의 확장도 노리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500원부터 최고 5000원짜리 물건을 팔아서 작년 한 해 동안 3조 원 매출을 올린 다이소는 과연 어떤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요? 🤔

10대들의 백화점, 다이소

요새 다이소는 10대들의 백화점으로 불리고 있어요. 가격도 저렴할뿐더러 온갖 생활용품은 물론 화장품과 옷, 과자, 음료 등 없는 게 없기 때문인데요. MZ세대는 물론,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은 알파세대들도 자주 찾는 쇼핑 공간이 되었어요.


지난해 다이소의 매출은 3조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돼요. 2015년 1조 원을 넘은데 이어 2019년에는 2조 원을 넘었고, 작년에는 3조 원 고지를 밟았어요. 2022년 영업이익률도 8.1%에 달하고 있어요. 이마트는 2022년 매출이 16조 9천억 원에 달했지만 이익률은 1.67%, 영업이익도 다이소와 비슷한 수준이라 기존의 유통공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어요.


다이소는 탄탄한 오프라인 수익과 많은 매장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온라인 이커머스 진출에 힘을 쏟을 계획이에요. 모바일 앱인 '샵다이소'와 온라인 몰인 '다이소몰'을 통합했고요. 별도로 운영되던 다이소 멤버십도 통합하고 한진택배와 손잡고 전국 익일배송을 시작하며 배송도 강화했어요.

다이소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을 간단하게 살펴봤어요. 다이소가 온라인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싶어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다이소의 이커머스 진출에 대한 전망은 어떨지, 그리고 요새 커머스에서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C-커머스에 대한 대응은 어떨지 본문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
#광고
대한민국 1등 뷰티앱
✨ 보스님도 한 번쯤 써보셨을 뷰티 앱, 화해! 기존의 한글 2D 로고에서 입체감이 느껴지는 3D 심볼이 들어간 로고로 새로운 변신을 꾀했어요!

별이나 행성을 떠올리게 하는 화해의 새로운 심볼은 Polaris(북극성)를 모티프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나에게 맞는 뷰티를 즐겁게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뷰티 길잡이가 되어주겠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요.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새로운 뷰티의 발견, 화해'의 리브랜딩 스토리도 확인하고, 총 800만 원 상당의 경품을 만날 수 있는 리브랜딩 기념 이벤트에도 참여해 보세요!
#큐-서베이

마케터의 연차별 평균 연봉은 얼마일까?

벌써 2024년이 두 달가량 지나고 있는데, 구독자 여러분들은 연봉협상 하셨나요? 이번 설문은 민감한 주제일 수 있지만, 익명이라서 가능한 마케터의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SNS를 보다 보면 가끔 '내 연차에 맞는 연봉은 얼마일까?' 이런 광고가 뜨곤 하는데요! 문득 마케터들은 얼마의 연봉을 받고 계시는지 궁금해졌어요. 마케터도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등 세부 직무가 있는데요. 직무별로 연차별로 얼마의 연봉을 받는지 알아봐요! 설문은 철저히 익명으로 이루어지니 부담 없이 응답해 주세요 😉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 중 10분에게 2024 쿼카 캘린더를 선물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설문 기간 : 24. 02. 26(월) ~ 03. 17(일)
#마케팅 늬우스
◾ 중국 플랫폼 테무, 테무깡 논란

중국 직구 쇼핑앱 테무가 회원 유치를 위해 크레딧과 무료 사은품을 살포하는 이른바 '테무깡'이 도마 위에 올랐어요. 크레딧과 사은품을 획득하는 과정이 룰렛 게임 방식으로 이뤄지고 다른 사람을 신규 회원으로 가입 유도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기망 행위가 아니냐는 등의 비판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 삼성전자, 광고비 대폭 감소

삼성전자가 지난해 TV·인쇄·라디오 광고비를 대폭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삼성전자 광고비 하락폭은 36.8%로 전체 광고비 하락폭보다 컸는데요. 지난해 반도체 산업 불황으로 광고 예산 자체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요. 광고시장 2위 기업인 LG전자 역시 광고비를 30% 가까이 줄였어요. 업계에서는 국내에서 브랜딩이 확고하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하면 광고를 줄일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에요.


◾ AI 챗봇이 검색엔진 빠르게 대체할 것

챗GPT와 같은 AI 챗봇 서비스가 검색엔진의 역할을 빠른 속도로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가트너에 따르면 구글 등 검색엔진을 통한 검색 횟수가 2026년에는 약 25%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요. 기업들이 시장 변화에 맞춰 검색광고를 축소하면 구글과 MS 등의 기업들은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에요.


◾ 다음, 7년 만에 PC 화면 확 바꾼다

카카오가 포털사이트 다음의 PC용 화면을 7년 만에 전면 개편할 예정이에요. 다음 PC용 화면이 전면 개편되는 것은 2017년 4월 6일 이후 처음인데요. '이 시각 이슈' 박스를 추가하는 등 구성을 대대적으로 바꿀 것으로 보여요. 카카오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채로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포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라고 밝혔어요.


◾ 유통업계, 비건 트렌드 확산 중

친환경 가치 소비가 떠오르며 비건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어요. 생산 및 배출 과정이 자연에 무해한 친환경, 비건 트렌드가 식품, 뷰티업계를 넘어 여성용품, 침대 등 유통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데요. 설문 응답자의 90.7%가 친환경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고, 이중 95.3%는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답했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이번에 진행하는 큐것이 알고 싶다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 중 10분에게 2024 캘린더를 드리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이름, 메일 주소를 변경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hey@qletter.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큐레터
hey@qletter.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큐레터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