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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 앞으로 다가온 쿠키리스에 대응할 3가지 전략
3월 25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쿠키리스에 대응할 3가지 전략
◾ 큐트키 : 프루티거 에어로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쿠키리스에 대응할 3가지 전략

이제 진짜 서드파티 쿠키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어요. 애플은 이미 2021년 4월부터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을 시행하면서 사용자의 행태정보를 수집하고 추적해 광고에 활용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죠. 구글 또한 올해 1월부터 전 세계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의 1%를 대상으로 맞춤형 광고에 활용되는 서드파티 쿠키를 제한하기 시작했고, 2024년 9월부터는 대부분의 사용자로 범위를 넓히기로 했어요.


온라인 광고 업계에서는 여전히 이런 정책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데요. 쿠키를 수집하지 못하면 고객을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타기팅이 어려워지고 광고 캠페인의 성과 측정과 분석이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광고 수익도 크게 줄어들고 있고요. 하지만 이미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이 시작됐고,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분주한 상황이에요. 마케터는 쿠키리스 시대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쿠키가 필요 없는 AI 문맥 광고 📖
AI를 활용한 문맥 타기팅 예시 (이미지: 나스미디어 제공)

쿠키리스 시대에 대응하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서드파티 쿠키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에요. 그 방법 중 하나로 매체 지면의 문맥을 활용한 타기팅 광고를 꼽을 수 있어요. 문맥광고는 웹 페이지의 콘텐츠나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관련된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이에요. 현재 사용자가 보고 있는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여주면서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광고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죠.


다만 문맥광고 특성상 광고주가 특정 키워드를 선택하여 게재하기 때문에 상품이나 브랜드에 부정적인 내용의 지면이라도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다면 그대로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나스미디어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KT의 AI를 기반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지면 전체의 문맥을 AI가 판단해서 정확한 광고를 노출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리테일 미디어가 뜬다

서드파티 쿠키 대신 자체 보유 데이터를 활용하는 리테일 미디어 광고도 주목받고 있어요. 리테일 미디어는 리테일 업체를 활용해 집행하는 광고를 뜻하는데요. 쿠팡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검색하면 검색어를 기반으로 특정 상품이 광고 형태로 노출되는 것이 대표적인 예시예요.


2012년 아마존이 자체 광고 플랫폼인 '아마존 광고'를 출시하며 처음 선보인 개념인데요. 리테일 미디어의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어요. 물론 월마트 나 쿠팡, 쓱닷컴 등에서도 리테일 미디어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리테일 미디어는 이커머스 시장과 함께 빠른 속도로 동반성장하고 있어요. 리테일 미디어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3년 167조 원 규모였으나 2028년에는 약 233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요. 

완전한 쿠키리스 시대가 눈앞까지 다가왔어요. 쿠키리스에 대응하는 전략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
#큐트키

Y2K트렌드의 다음 타자, 프루티거 에어로

최근 유행한 대표적인 트렌드 하나를 꼽으라고 하면 저는 Y2K를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Y2K 트렌드를 맞아 잊혔던 브랜드가 부활하는가 하면, 세기말 시절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와 웹툰, 그리고 K-POP까지 여러 분야에 영향을 끼쳤어요. 패션업계에서는 벌써 Y2K가 지고 긱시크, 걸코어 등 여러 트렌드를 맞이하는 중인데요. Y2K의 다음 타자로 점쳐지고 있는 것이 바로 '프루티거 에어로'라고 해요.


프루티거 에어로는 2000년대 중반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 유행했던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뜻해요. 프루티거 에어로 디자인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대상의 질감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스큐어모피즘, 흐린/맑은 하늘, 열대어, 과일, 오로라, 유리/물방울과 같이 촉촉하고 광택이 있는 질감 표현, 초록색/파란색과 같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밝고 활기찬 색감, 자연 풍경 등이 있어요. 컴퓨터와 핸드폰과 같은 미래지향적 IT 기술과 깨끗한 자연의 이질적 조합은 Y2K감성과는 또 다른 신선한 느낌을 줘요.


프루티거 에어로는 대중에게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팝가수인 핑크팬서리스가 발매한 신곡 'Nice to meet you'의 뮤직비디오와 지난해 발매된 에스파의 'Better Things'의 뮤직비디오에는 프루티거 에어로의 감성이 담겨있어요.


Y2K의 유행이 워낙 컸던 탓인지 또다시 뉴트로가 다음 트렌드로 지목되고 있는데요. Z세대들에게 과거의 감성이 먹히는 이유는 현재의 심플한 세상에는 없는 감성이 담겨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마케팅 늬우스
◾ 미국 퇴출 위기의 틱톡

미국 하원은 안보 우려를 이유로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시키는 '틱톡 금지법'을 통과시켰어요. 법안은 바이트댄스가 6개월 내 틱톡을 매각하지 않으면 미국 내 틱톡 이용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틱톡의 지난해 미국 내 매출은 160억 달러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적자를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어요.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크롤링 원천 차단 나선다

네이버는 오는 27일부터 스마트스토어센터의 크롤링 등 무분별한 기계적 접근을 차단할 예정이에요. 네이버는 판매자나 솔루션 업체가 주문 건수, 결제금액 통계 등 대시보드 정보를 무분별하게 크롤링할 경우 부하가 급증하면서 다른 판매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어요.


◾ 카카오, 강제 광고문자 수신 논란

카카오가 무료 이모티콘을 통해 이용자들이 강제로 광고 문자를 받게 했단 의혹을 받고 있어요. 신규 출시한 미니 이모티콘을 다운로드할 시 광고성 메시지 수신에 동의해야 하고, 수신동의를 거부하려면 직접 카카오 고객센터로 문의해야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는 조항이 문제가 됐어요. 카카오는 과거 아이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썼던 안내 문구를 실수로 내보냈다고 해명했어요.


◾ 쇼핑 비중 높이는 네이버, C커머스와 협업 가능할까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의 중국 커머스 플랫폼들의 공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커머스 사업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네이버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광고 측면에서는 큰 수혜가 예상되지만 커머스 부문은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어요.


◾ 아프리카TV, 29일 리브랜딩 시작

아프리카TV가 이달을 기점으로 대대적인 리브랜딩에 나섰어요. 오는 29일 회사명을 변경하고, 상반기 안에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 '숲(SOOP)'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에요. 트위치 국내 서비스 종료 수혜를 받는 아프리카가 다시 한번 반등 기회를 잡을지 주목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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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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