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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와 초격차를 유지하려는 쿠팡의 전략은?
4월 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알리에 맞서는 쿠팡의 전략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전국 로켓배송으로 경쟁자 압도하는 쿠팡

쿠팡이 조 단위의 돈을 쏟아부어서 알리익스프레스와 초격차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요. 2주 전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에 3년 동안 대략 1조 48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쿠팡도 이에 질세라 3년간 알리의 2배 규모인 3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맞불을 놓았어요.


쿠팡은 이 돈을 2027년까지 전 국민의 97%인 5,000만 명이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물류센터에 투자할 계획인데요. 어느새 쇼핑앱 2위로 올라선 알리익스프레스를 압도하기 위해 쿠팡의 강점인 로켓배송을 더욱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의지로 보여요. 오늘은 쿠팡과 알리가 벌이는 쩐의 전쟁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과감한 투자로 몸집 불리는 알리 vs 진입장벽 쌓으려는 쿠팡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에 축구장 25개 규모의 통합 물류센터를 구축할 계획인데요. 알리는 이를 기반으로 쿠팡의 로켓배송처럼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목표예요. 지금까지는 중국 판매자로부터 물건을 구매하는 '직구'에 집중했다면 국내 물류센터를 구축한 이후에는 국내에서 상품을 직매입해 국내 커머스 시장을 직접적으로 공략하려는 것이에요.


그래서 파격적인 혜택과 함께 적극적으로 국내 판매자를 영입하고 있죠. 쿠팡과 갈등을 빚던 CJ제일제당을 비롯해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이 이미 입점했고,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입점도 이어지고 있어요. 그리고 알리가 수년 내 국내에서 1위인 쿠팡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분위기예요. 때문에 판매자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어요.


이에 쿠팡은 로켓배송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현재는 인구가 많이 거주하는 주요 광역시를 기준으로 쿠팡의 물류센터가 있기 때문에 인구가 적은 일부 지방에서는 아직 로켓배송을 이용할 수 없어요. 그래서 3년 후에는 전체 5,140만 인구 중 약 5,000만 명 이상이 로켓배송을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요새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핫한 주제가 바로 C커머스인데요. 성장세가 심상치 않아 보이죠? 결국 쿠팡이 맞불을 놓게 되면서 경쟁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요. 쿠팡의 자세한 전략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마케팅 늬우스
◾ 광고 상품 다양화하는 OTT

최근 OTT 가격 인상으로 비용 부담이 커지자 광고요금제 인기가 뜨거워요. OTT 플랫폼들은 이용자 피로도를 낮추고 광고주 성과를 위해 상품을 다양화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는 일정량의 광고를 보면 이후 광고가 없는 ‘킵 와칭 애드’를 선보일 예정이고, 일시정지 시 노출하는 ‘포즈 애드’도 준비 중이에요.


◾ 네이버 블로그 제2의 전성기… 챌린지로 1030 공략

SNS 등에 밀리며 쇠락기를 맞았던 네이버 블로그가 최근 1030 이용자들을 끌어모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어요. 인기 회복 비결은 다름 아닌 챌린지인데요. 10~30대 이용자들의 챌린지 참여에 따른 게시글 증가는 이를 소비하는 비슷한 연령대의 이용자층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유발하고 있어요.


◾ 국내 이커머스, C커머스에 맞서 통합 물류센터 확대

중국 이커머스 기업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에 대규모 풀필먼트 센터 확보 계획을 밝히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도 자체 물류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며 맞불을 놓고 있어요. G마켓은 자체 풀필먼트 스마일배송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고 11번가는 최근 자체 풀필먼트 슈팅셀러를 론칭했어요.


◾ 네이버, 앱 전반에 AI 적용한다

네이버가 올해 앱 전반에 AI를 적용해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어요.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의 네이버 서비스 접목을 진행 중이며, 올해는 앱 전반에 AI를 적용한다고 설명했는데요.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검색, 쇼핑, 예약, 콘텐츠 소비 전반에 AI 기반으로 초개인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어요.


◾ 요즘은 긱시크룩이 트렌드

지그재그는 ‘긱시크’가 새로운 패션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관련 상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1배 증가했다고 밝혔어요. 긱시크란 괴짜를 뜻하는 ‘긱(Geek)’과 세련됨을 의미하는 ‘시크(Chic)’의 합성어인데요. 단정한 듯하면서도 독특한 모순적 매력을 지닌 스타일을 뜻해요. 긱시크룩은 올해 초부터 패션 트렌드로 급부상하기 시작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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