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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서 새롭게 발표하는 오버뷰 기능과 오버뷰를 활용한 광고 및 마케팅 전략
6월 3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구글 검색, 무엇이 달라졌을까?
◾ 아이보스 광고 : 마케팅할 때 꼭 필요한 ○○
◾ 큐트키 : 바이콧

◾ 광고 : 가장 쉬운 경제·비즈니스 뉴스레터 Daily Byte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25년 만의 가장 큰 변화를 맞은 구글 검색

구글이 대대적인 검색 서비스 개편에 나섰어요. 구글 창립 25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검색 서비스 변화라고 하는데요. 바로 구글의 AI인 제미나이(Gemini)를 검색엔진에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것이에요. 검색엔진 기업에서 AI 기업으로 대변신을 예고한 구글이 전 세계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 검색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지난 5월 미국에서 열린 '구글 I/O 2024' 개발자 콘퍼런스와 '마케팅 라이브 2024'에서 발표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구글이 대신 '구글링' 해주는 오버뷰

구글 서치 랩스에서 지난해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결과를 요약해 주거나 제품을 찾아주는 기능인 '검색 생성형 경험(SGE)'을 작년부터 도입했는데요. 원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왔어요. 사용자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쇼핑에 도움을 얻거나 검색 결과를 요약할 수 있어요.


이 기능은 'AI 오버뷰(Overviews)'이며, 기존보다 더 뛰어난 AI가 적용되었고 올 연말까지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돼요. 가장 큰 변화는 여러 가지 검색 조건을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보스턴에서 가장 좋은 요가 또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찾아서, 그곳은 어떤 곳인지, 비컨 힐에서 도보로 얼마나 걸리는지, 제공하는 혜택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줘"라고 물어봐도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구글은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한 번에 10개 이상의 질문에도 AI가 답을 찾아줄 것이라고 했어요.

구글이 공개한 AI 오버뷰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이 AI 오버뷰를 활용한 광고 및 마케팅 전략과, 구글의 검색 개편으로 과연 어떤 영향이 있을지 본문에 정리해 두었어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자세히 알아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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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많이 이용해서 돈쭐 내주자는 바이콧

'돈쭐 내다'라는 표현 들어보셨나요? '돈'과 '혼쭐 내다'가 합쳐져 만들어진 표현인데요. 사람이나 기업이 자신의 금전적인 손해를 감수하고 타인에게 선행을 베푼 경우, 사람들은 '장사가 너무 잘 돼서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야 정신 차린다'라며 반어법적인 뉘앙스로 사용되고 있어요.


오늘 이야기할 '바이콧(Buycott)'은 바로 돈쭐의 영어 표현이에요. 소비자가 스스로 구매를 통해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를 응원하는 방식을 뜻해요. 구매하지 않거나 이용하지 않아서 경제적 압박을 하는 '보이콧(Boycott)'과 반대되는 개념이죠. 바이콧은 소비자가 '구매'라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입장을 표명하고, 보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기업활동을 지원해요.


바이콧의 사례로 최근 가장 대표적인 이슈가 바로 '라인사태'예요. 이번 라인사태로 국내 기업인 네이버가 개발한 라인 메신저가 일본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에 라인을 응원하기 위해 신규 설치자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어요. 최근 젊은 세대들이 소비를 통해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를 표현하는 '미닝아웃'과도 맞닿아 있죠.


글로벌 컨설팅 기업 에델만은 이렇게 개인의 신념과 가치에 중점을 두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브랜드 민주주의(Brand democracy)'라고 명명하기도 했는데요. 어떤 때는 똘똘 뭉치기도 하지만, 제각각의 신념과 가치가 충돌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소비자들의 변덕은 시간이 흐르면서 더욱 심해질 것이고, 마케팅 효과를 예측하기 어려워질 거예요. 기업들은 소비자의 신념과 가치에 더욱 신속하게 반응해야 해요. 그렇지 못한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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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보스님의 경제 상식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줄 뉴스레터를 소개해보려고 해요! 여러분께 알려드릴 마케팅 이슈를 찾다 보면, 경제 이슈로부터 파생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만큼 마케팅과 경제·비즈니스 이슈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어려운 경제·산업 이슈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는 뉴스레터 Daily Byte를 소개해드려요. Daily Byte는 매일 아침 6시에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데요. 이미 8만 명이 넘는 구독자들이 Daily Byte를 통해 경제 상식을 쌓아 가고 있다고 해요.

Daily Byte 미리보기 👀

최근 가장 핫했던 Daily Byte 뉴스레터 3편을 가져왔어요! 마케팅에 필요한 경제 소식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


애플, 새 아이패드 출시의 속셈은?

요즘 워런 버핏은 어디에 투자하고 있을까?

우리나라 대기업, 비상경영 돌입한 이유는?


Byte+로 경제 전문가가 되어 보세요!

Byte+는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과 이슈들을 깊게 분석해서 알려드리는 Daily Byte의 유료 멤버십 서비스예요. 월 구독료 9,900원으로 최근 주목받는 경제 이슈, 개념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과 최신 재테크 비법을 제공받으실 수 있어요. 지금 회원 가입하면 7일 동안 Byte+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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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터를 통해 Daily Byte를 구독하신 분들께 선물을 준비했어요. 🎁 아래 버튼을 눌러 Daily Byte를 구독하고 신청폼을 작성해 제출해 주시면 추첨을 통해서 20분께 스타벅스 기프티콘, 1분께 네이버페이 5만 원권을 드리고 있어요.

#마케팅 늬우스
◾ 텔레그램 내 생성형 AI 검색 도입
텔레그램 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AI 검색 '코파일럿'을 이용할 수 있게 됐어요. 텔레그램용 코파일럿을 사용하려면 MS에 텔레그램에 등록한 전화번호를 공유해야 하는데요. 개인정보에 엄격한 메시징 앱인 텔레그램이 외부로 개인정보를 전송해야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허용한 것은 이례적이에요. 앞서 메타, 구글 등 빅테크 기업들도 메시징앱에 생성형 AI 모델을 적용한 바 있어요.

◾ 코바코, 6월 음료 및 식품 광고 증가 예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다음 달 광고경기전망지수를 101.2로 발표했어요. 업종별로는 탄산음료, 주류 등 '음료 및 기호식품(122.2)', 간편조리식, 건강보조식품 등 '식품(108.1)'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대해 주요 광고주는 소비자들의 외부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각종 음료와 건강보조식품 등의 신규 광고 집행을 증가 사유로 꼽았어요.


◾ 日 매각 이슈에 국내 라인 설치 급증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통계에 따르면, 5월 셋째 주 라인 앱 신규 설치 건수는 6만 1640건으로 카카오톡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어요. 라인을 일본에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와 카카오톡의 먹통 사태가 맞물린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라인 앱의 신규 설치 건수가 주간 집계에서 카카오톡을 앞서는 현상은 3주째 이어지고 있어요.


◾ 유튜브,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 시간 34% 차지

지난 4월 한국인의 유튜브 사용 시간은 1021억 분으로, 전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33.6%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어요. 이어 카카오톡 10.7%, 인스타그램 6.9%, 네이버 6.6%, 틱톡 2.0%, 네이버 웹툰 1.6%, X 1.6%, 티맵 1.4%, 넷플릭스 1.3% 순이었어요.


◾ 알·테·쉬 광고 두고 딜레마에 빠진 네이버

C커머스 광고를 두고 네이버가 딜레마에 빠졌어요. 이들 광고를 받으면서 광고 매출은 늘었지만, 장기적으로는 네이버 커머스 부문에 위협이 되기 때문이에요. 지난 1분기 네이버쇼핑 거래액은 전 분기보다 2000억 원 감소했는데, 네이버쇼핑 거래액이 분기 기준으로 감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테쉬'의 초저가 공세가 네이버쇼핑의 시장점유율을 일부 뺏어간 것으로 분석돼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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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보스님은 새롭게 바뀔 구글 검색 기능 중 어떤 게 제일 기대되시나요? 저는 여러 질문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특히 기대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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