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앱결제 논란 A to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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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구글·애플의 인앱결제 갈등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인앱결제 갈등
◾ 친절한 서베이 : GA4 전환에 대비하고 계신가요?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정부 vs 구글·애플, 인앱결제 갈등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일명 '구글갑질 방지법'이라는 법을 시행하면서 구글과 애플의 일방적인 수수료 정책에 제동을 걸었는데요. 구글과 애플이 법의 허점을 이용해 사실상 이 법을 꼼수로 회피했다는 논란이 일면서 정부가 대안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에요. 무슨 일인지 지금부터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구글갑질 방지법? 쉽게 설명해주세요!
구글갑질 방지법 혹은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이라고 불리는데요. 구글이나 애플 등 앱 마켓이 특정 결제방식으로 결제를 강제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이에요.

이전까지는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은 앱에서 게임 아이템이나 콘텐츠를 결제하면 '인앱결제' 방식을 반드시 이용해야 했어요. 인앱결제 방식은 앱 개발사에게 10~30% 수수료가 부과되었고요.💸

구글갑질 방지법은 앱 개발사가 원하는 저렴한 결제 수단을 추가할 수 있고, 위반하면 앱 마켓에 매출액의 2% 이하를 과징금으로 물게 한 것이에요. 이제 이 법이 시행되면 앱 개발사들이 수수료율이 보다 저렴한 다른 결제수단을 이용하려 할 것이므로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기대됐어요.
구글과 애플의 꼼수 🤥
먼저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에 맞춰 정책을 변경했어요. 기존 구글이 제공하던 인앱결제와 함께 개발사가 원하는 결제 방법을 추가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구글이 밝힌 인앱결제 수수료는 10~30%였고, 개발사가 원하는 결제 방식(제3자 결제)을 추가하면 6~26%의 수수료를 부과한다고 했죠.

겉으로 보면 수수료가 4% 저렴해진 것 같지만, 사실 여기에는 함정이 숨어 있어요.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30%에는 카드 수수료와 PG 수수료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요. 제3자 결제를 선택하면 구글에 26% 수수료를 내고, 카드 수수료와 PG 수수료는 별도로 내야 하는 것이에요. 이 결제 정책을 준수하지 않은 앱은 6월 1일부터 구글플레이 앱 마켓에서 삭제한다고 해요.⌛ 이후 애플도 구글과 유사한 정책을 6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어요.

사실상 구글의 인앱결제를 강제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고요. 방통위는 위법 소지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강경 조치를 예고했어요. 결국, 앱 개발사나 콘텐츠 서비스 업계, 이용자에게 모든 부담이 넘어오게 될 것으로 보여요.
#친절한 서베이
GA4 전환에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가요?
2023년 7월 1일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UA (Universal Analytics) 속성 이용이 종료되고, GA4를 이용해야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할 수 있어요. 다가오는 GA4 전환에 대해서 다른 마케터분들은 알고 계셨는지, 또 어떻게 대비하고 계신지 여쭤보았는데요.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보스님께 공유해드릴게요!💜
10년 만에 생긴 구글 애널리틱스의 중대한 변화를 모르셨던 분은 여기를 눌러 지난 큐레터의 친절한 마케팅 뉴스를 확인해주세요. 🤗
#마케팅 늬우스
서울 시민 10명 중 6명 라이브커머스 이용

서울시의 조사를 보면, 서울 시민 10명 중 6명은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어요. 2020년의 조사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예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주로 구매한 상품 유형은 식품이 가장 많았고 생활용품, 의류 및 패션 용품, 농수산물, 화장품·향수 순이었어요. 반면, 이용자 중 15%는 소비자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허위·과장 광고를 주의해야 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어요.


◾ 무신사, 리셀 플랫폼에 투자 강화한다

스니커즈 특화 리셀 플랫폼 시장을 두고 네이버 크림과 무신사 솔드아웃의 경쟁이 아주 치열한데요. 크림이 업계 1위로 앞서 나가는 가운데, 솔드아웃이 격차를 좁히기 위해 투자금을 활용해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노력하고 있어요. 특히,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의 가장 큰 경쟁력은 검수 능력인데요. 솔드아웃은 검수센터에 투자해 정확하고 신속한 검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계획이에요.


◾ 플랫폼 광고 매출, TV 실시간 채널 역전할 것

2025년에는 광고형 스트리밍 서비스의 광고 매출이 실시간 TV 채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유튜브와 로쿠·삼성TV플러스 등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플랫폼 이용이 확대되면서 광고 도달률이 높은 플랫폼으로 광고가 옮겨갈 것이라는 분석 결과예요. 또, 앞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는 광고형 스트리밍 서비스와 구독형 스트리밍 서비스를 혼재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요.


◾ 높아진 여행 수요에 카드사 마케팅 봇물
정부의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조치로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유통업계에서 봄철 수영복과 비치웨어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카드 업계에서도 해외 여행객들을 겨냥한 마케팅이 줄을 잇고 있어요. 주로 호텔 숙박과 항공권의 결제 금액에 대한 할인 혜택이나 무이자 할부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모습이에요.

◾ 카드사 위협하는 BNPL, 토스도 뛰어들었다
국내 빅테크 기업이 잇따라 BNPL 서비스를 내놓고 있어요. 최근에는 네이버에 이어 토스가 간편결제 서비스 토스페이에 신용결제 기능을 담은 BNPL 서비스를 오픈했고요. 카카오도 BNPL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라고 해요. BNPL은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를 말하는데요. 이같이 국내 빅테크 기업들이 BNPL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는 미래의 유력 금융 고객인 MZ세대의 플랫폼 이탈을 막는 락인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마케팅 퀴즈
#큐-노트
오늘의 큐레터도 달콤하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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